고서면발전협의회, 무등산 원효사지구 상가이주 ‘반대’
“광주도시공사 광주호에 연간 150만톤의 오폐수 방류” 주장

●담양주민들 사업설명회에 요구에 번번이 무시, 시위나서
●“광주시로 행정구역 달라 사업설명회 필요 없다” 주장도

광주호 생태공원 상가이주 문제가 결국 광주-담양 지역간 ‘민원’으로 비화됐다.
광주호생태공원 상가이주 민원은 광주시가 무등산 원효사지구 상가 정비에 나서면서 해당 상가들을 광주호생태공원으로 이주시키는 사업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인근 담양지역 주민들이 사업설명회 등을 요구하는 등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 민원개요
2013년 3월, 무등산이 국립공원화 되면서 광주시는 원효사 인근에 있는 상가 54가구(국립공원지정 당시는 39가구)를 광주시 충효동 광주호 생태공원 앞에 이주시키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는 (사)고서면발전협의회, 광주호생태지키기대책위원회 등 담양지역 주민들은 사업설명회 한번 안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광주시와 무등산국립공원, 광주도시공사에 기다리다 못해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담양지역 주민들이 사업주최 측에 사업설명회를 요구한 이유는 광주호생태공원 앞에 원효사 상가를 이주시킬 경우, 발생되는 오폐수가 농업용수를 저장하는 광주호로 전량 방류되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이 사업으로 피해를 보는 주민들은 농수인 광주호로 농사를 짓는 담양군 고서면과 광주호 옆 가사문학면 등이다. 특히 광주호는 환경부 지정 1급수로 담양지역 증암천으로 흐르고, 증암천은 고서면 한 가운데로 흘러 지역민들의 젓줄인 셈이다.

더군다나 광주호는 행정구역상 약 30%만 광주이고, 70% 가량이 담양이어서 담양주민들이 사업주체인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에 사업설명회를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현재까지 답변이 없어 항의 방문, 집회, 법적 검토 등의 행동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 담양주민 대책
이에 피해를 호소하는 담양 주민들은 광주호 생태지키기 대책위원회(위원장 고희석)를 중심으로 지난 5일 가진 집회에서 고희석 대책위원장의 결의문 낭독과 함께 참가자 전원의 반대구호로 1차 집회를 마쳤다.
이날 집회에서 고희석 대책위원장은 “광주호 물을 생활·농업용수로 직접 이용하는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이뤄지는 오폐수의 방류는 불가하며, 광주호 아래로 별도 관로시설을 통해 방류하거나 광주 4수원지로 끌어가서 방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또 요구가 관철 될 때까지 다양한 방법의 요구를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함께 대책위는 무등산국립공원 지정 후, 15개나 식당허가를 더 내주며 양성화 시키려했던 ‘원효사공원마을지구’를 갑자기 ‘배출원 배출자 처리원칙’을 위반하면서까지 광주호생태공원으로 이주시키려 하는지 이 부분에도 또다른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책위는 “식당허가 더 내줄 때는 언제고 세금을 398억원이나 펑펑 쓰면서 1급수인 광주호의 생태공원에 연간 약 15만톤의 오폐수를 더 방류하겠다는 계획으로 지역주민들의 탄원까지 무시해 가며 사업을 진행시키는 의도가 무엇인지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편, 광주도시공사 정보공개에 따르면 원효사지구 상가 광주호생태고원 이주 사업은 총사업비 398억, 전체 부지면적 약 4만3천평, 광주호에 1일 추정 오폐수방류 약 400톤으로 대책위는 밝히고 있다. 따라서 대책위는 하루 400톤이 광주호로 더 방류될 경우 전문가들까지 광주호의 수질악화는 시간문제가 될 것으로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업주최 측은 먹어도 될 오폐수를 방류하겠다고 맞서는 상황이어서 갈등과 민원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노대현 고서지역기자, 심상만 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