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공부환경조성전문가 웰스터디 이준형 컨설턴트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박재홍 기자회원 ] 

▲ [인터뷰] 공부환경조성전문가 웰스터디 이준형 컨설턴트

결코 풀리지 않는 부모들의 평생 숙제 ‘자녀 교육’ 웰스터디(공부환경 조성전문가 이준형씨)에서 답을 찾다

부모들이 생각하기에 공부하기 가장 좋은 환경은 바로 ‘집’일 것이다.

자녀 개인 공부방에, 번듯한 책걸상에, 이동시간도 줄이고 때 되면 밥도 알아서 차려줄 텐데 왜 자녀들은 이런 주제에 있어 ‘엄마가 몰라서 그래, 집에선 공부가 안돼’ 라고 반기를 드는 것일까?

정말 학원과 독서실엔 부모들은 모르고 자녀들은 아는 특별한 것이라도 숨어있는 걸까?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집에서 침대대신 책상에 앉아 스마트폰이 아닌 책을 들고 공부를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줄 부산, 경남 지역의 제1호 공부환경 조성전문가 웰스터디 이준형 컨설턴트를 만나보았다.

Q. ‘공부환경 조성’ 이라니, 아직은 감이 안 잡히는데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건가요?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좋은 독서실이나 비싼 책걸상에서 길러진다고 생각합니다. 막연히 비싼 것이 좋은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학생 개인의 성향에 따라 좋은 공부환경은 다릅니다.

그래서 저희는 학생의 학습태도, 심리, 성향파악을 통해 벽지 색상부터 방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책상 및 책장, 침대의 배치 그리고 조명과 블라인드 등 공부환경에 적합한 물건을 배치 한 후 정리하여 학생이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Q. 다소 생소한 직업인데요, 어떻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대학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여 학원, 공부방, 고등학교 수준별 강사 등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했습니다. 사교육부터 공교육까지 몸담아본 입장으로서 제일 중요한건 ‘자기 주도적 학습’이라는 깨달음을 얻고 수업시간이 아닌 개인 시간에 학생 스스로 펜을 잡게 하기 위해 숙제를 내줬습니다. 처음엔 곧 잘 하는가 싶더니 그 빈도가 점점 줄어들고 심지어는 수업시간에 숙제를 하더군요. 주객이 전도된 상황에 ‘숙제는 집에서 하는 거지’ 라 했더니 ‘집에선 공부가 안돼요.’ 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당시엔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후에 생각해보니 의구심이 들더군요.

‘학교, 학원에 안 오는 날은 있어도 집에 안 가는 날은 없을 텐데, 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에서 공부가 안된다고 하는 걸까?’

그 의문에서 출발해 나름대로 해답을 연구해봤고, 이런 것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공부환경 조성전문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알게 되어 현재의 웰스터디 임한규 대표님을 만나 같이 일하게 됐습니다.

▲ [인터뷰] 공부환경조성전문가 웰스터디 이준형 컨설턴트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

Q. 그럼 일은 어떤 식으로 하고 계시나요?

일단 부산, 경남지역에 웰스터디 소속 공부환경 조성전문가는 제가 유일합니다. 그러다보니 부산, 창원, 양산까지 컨설팅을 다니고 강연도 다니고 있습니다.

Q. 그럼 가장 기억에 남는 컨설팅은 뭔가요?

아무래도 첫 컨설팅 했을 때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3남매를 키우는 집이었는데 함께 할 수 있으면서 때로는 독립된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첫 컨설팅부터 난관이었죠. 하지만 대표님과 계속해서 상의하고 고민한 끝에 공부방 뿐만 아니라 넓은 거실을 활용하며 어린 3남매가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내어 어머니로부터 고맙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뿌듯했습니다.

Q. 얼핏 들으면 공부방 전문 인테리어 같은데요, 비용이 부담되진 않을까요?

일단 저희는 기존의 있는 가구를 최대한 활용해서 최선의 공부환경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내에서 저희의 컨설팅만으로 공부환경을 꾸밀 수 있게 도와드리니까 비용 면에서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을 것 같네요.

Q. 공부환경조성전문가로서 앞으로의 계획이나 다짐이 있다면?

일단 웰스터디의 좋은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강연을 꾸준히 그리고 더 많은 지역으로 다니는 것입니다. 나아가 저의 컨설팅으로 인해 아이가 스스로 책상에 앉게 만들고 스스로 공부함으로서 사교육으로부터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만들어 드리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웰스터디 공부환경조성전문가 이준형
카카오톡 ID: mjyk007
이메일 mjyk007@naver.com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wellstudy1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