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 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 도서관)‘꿈 톡! 희망 톡!’ 실시

장성교육지원청(최미숙 교육장)에서 위탁받은 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는 9월 21일부터 시작하는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관내 6개 중학교가 신청하여 현재 3개 중학교(장성중, 백암중, 삼계중) 1학년 전학생들이 실시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시간별 온도체크 필수)

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 ‘꿈 톡! 희망 톡!’ 실시 교육현장
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 ‘꿈 톡! 희망 톡!’ 실시 교육현장

장성 휴먼라이브러리는 2019년에 시범사업으로 처음 실시하여 올해 전면 시행하는 사업이다. 사람이 책이 되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진로나 인생 이야기등 대화를 통하여 소통하고,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바로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며 진로 고민 또한 해결하는 새로운 형태의 진로체험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사회에 직업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전문 직업인 12명의 꿈잡이(뷰티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변호사, 공예디자이너, 바리스타, 경찰관, 소방공무원, MC, 간호사, 플로리스트, 마술사, 승무원)는 8월에 사전모임을 갖고 청소년들과의 만남을 준비 하였다. 멘토로 참여하는 꿈잡이들은 장성지역에서 근무를 하거나 장성출신으로 내 고장 후배들을 위해 재능기부로 참여하여 더욱 의미가 있다.

사람책 도서관 ‘꿈 톡! 희망 톡!’ 실시 토론모습
사람책 도서관 ‘꿈 톡! 희망 톡!’ 실시 토론모습

휴먼라이브러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렇게 직접 멘토를 만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대화 한다는 게 쉽지 않은데 이런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나의 꿈이 더 확고해졌다. 어렵다고 생각했던 진로선택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어서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이덕진 센터장은 ‘장성에서 휴먼라이브러리를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이렇게 진지한 모습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 더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힘써보겠다’라고 말했다.

장성 휴먼라이브러리 ‘꿈 톡! 희망 톡!’은 앞으로 장성여중, 장성남중, 황룡중 1학년을 대상으로 꿈잡이와 만남이 진행될 예정이며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사단법인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 위탁 운영하는 장성진로체험지원센터는 꿈길 시스템을 연결하여 진로에 대하여 체험할 수 있는 체험처와 학교를 연결하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관심 있는 체험처와 청소년들은 061)393-138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