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에 따르면 전남대학교병원 33대 병원장 1순위 후보로 선출된 안영근 교수가 과거 '직원 채용 비리'에 연루돼 징계 조치 처분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격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교육부 감사 자료와 제보자 등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은 2018년 교육부 채용 비리 전수조사에서 정규직 직원 채용 서류 보존 및 관리 소홀, 이해관계자 신규채용 전형위원 참여, 친인척 채용 전형위원 참여, 정규직 채용 서류전형 평가 항목 점수 부여 부당 등이 적발됐다.

이 과정에서 안 교수는 지난 2016년 병원 간부의 가족이나 친척 등이 채용될 수 있도록 서류심사와 면접 등 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포착돼 당시 징계 조치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15일 한 매체가 보도했다.

이후 문제가 불거지자 교육부는 2019년 1월 전남대병원 측에 '2018년 전남대 채용 비리 전수조사 결과 처분 요구'를 통보했다.

안 교수는 당시 서류심사 위원으로 참여해 공고 우대사항과 달리 관련 자격, 경력 등이 없는 간부 자녀 지원자에게 최고 점수를 부여해 문제가 불거지면서 교육부 전수조사를 통해 문책 통보를 받고 징계를 받았다.

이렇듯 안 교수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아 채용된 간부 자녀는 현재 00과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병원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차기 전남대병원장 1순위 후보인 안영근 교수는 징계 관련 답변을 듣기 위한 여러 차례 전화에 응답하지 않았다는 것.

전남대병원 홍보실 관계자는 답변을 통해 "현재 교육부와 사정기관에서 인사 검증 과정에 있다"라며 "병원 측에서는 문의(징계)한 사항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채용 비리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전남대병원이 차기 병원장 후보군 압축과정에서 채용 비위 등이 검증되지 않고 뒤늦게 논란이 일면서 교육부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전남대병원은 지난달 1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후보 4명에 대한 면접과 무기명 투표를 통해 33대 병원장 1순위 후보로 안영근 순환기내과 교수를, 2순위 후보로 김윤하 산부인과 교수를 교육부에 추천했다.

익명을 요구한 전남대병원 한 관계자들은 "차기 병원장 1순위 후보가 취업과 관련 징계를 받은 사실에 난감하다"라면서 "수많은 구성원을 이끌어야 할 병원 운영에 끼칠 악영향에 대한 걱정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우려감을 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청와대에서 주재한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채용의 공정성 확립은 청년들의 절실한 바람"이라며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고 학력이나 출신 지역, 가족관계를 배제한 채 능력으로 평가되도록 선발방식을 바꾸고 공정한 기회를 주는 채용제도를 안착시켜야 한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후보는 현 이삼용 병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11월 2일 이후부터 3년간 병원을 이끌어 가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