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기 준비위원장 주제발표 ‘미래한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

’범충청포럼‘ 창립준비를 위한 기념세미나가 지난 18일 오후 5시 대전 오페라웨딩에서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발기인 67명 중 47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행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창립을 준비 중인 ‘범충청포럼’은 충청권을 넘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인사들이 참여하는 전국조직을 지향하는 차원에서 12개 지역을 대표하는 공동대표들을 발기인에 포함시켰다. 공동대표에는 인천대 교수부터 제주대 교수까지 전국을 망라하는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한국장애인멘토링협회(이사장 정광윤) 등 시민사회단체의 참여가 줄을 잇고 있다.

범충청권포럼 창립준비 기념세미나에서 이창기 준비위원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범충청권포럼 창립준비 기념세미나에서 이창기 준비위원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3부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코로나극복을 위한 식전공연과 1부 세미나, 2부 창립준비회의, 3부 만찬의 순서로 이어졌다. 1부 세미나에서는 세명의 발표와 여섯명의 토론이 있었는데 첫 번째 발표자인 이창기준비위원장(대전대 객원교수)은 ‘미래한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발표에서 ‘오늘의 환경변화를 글로벌차원에서 코로나19 펜데믹과 4차산업혁명으로, 국가적 차원에서는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지방공동화로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오늘의 한국사회는 이념과 지역과 세대간 대립과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미래한국의 비전은 공정, 균형, 혁신, 통일이 되어야 하고 이러한 비전달성을 위해 중부권이 균형과 혁신의 플랫폼으로서 균형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창기 준비위원장 주제발표
이창기 준비위원장 주제발표

두 번째 발표자인 박범계의원(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 부단장)은 ‘행정수도완성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를 통해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행정도시, 세종시가 국토균형발전의 선도사업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행정수도완성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더불어민주당은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을 출범시켜 전국을 순회하며 여론수렴과 분위기전환을 위한 공청회를 갖고 있다’고 소개하고 ‘행정수도완성의 주요쟁점은 위헌대응, 반복입법, 정치적 합의, 국민투표 방안 등이 있으며 앞으로의 주요과제는 여야합의를 통해 항구적이고 지속가능한 추진안을 마련하고 해외유사사례 등을 연구하여 행정수도완성의 비전과 균형발전정책 구체화, 한국판 뉴딜과의 연계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 번째 발표자인 기영석교수(목원대 행정학과)는 ‘혁신성장을 위한 정부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에서 ‘발전이 있는 곳에 혁신이 있다는 명언처럼 혁신이 모든 분야의 발전을 이끌 수 있다. 이런 혁신을 국가발전전략으로 채택한 것은 노무현정부가 처음이었다’고 밝힌 뒤 ‘혁신을 통한 국가발전을 위해서 정부는 첫째 혁신과 혁신성장의 개념을 명확히 정립해야 하고, 둘째 정부는 4차산업혁명과 같은 미래환경변화에 적합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셋째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법적, 제도적 정비를 통해 과학기술을 발전시켜야 하고 넷째,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사회혁신으로의 외연확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를 마친 뒤 김소연 공간 소이헌 대표의 사회로 남기헌충청대교수, 안형기건국대교수, 박종관백석대교수, 안신일세종시주민자치협회장, 조만형한남대대학원장, 박정선앤서니협동조합이사장 등의 토론이 열띠게 이어졌다.

남기헌충청대교수, 안형기건국대교수, 박종관백석대교수, 안신일세종시주민자치협회장, 조만형한남대대학원장, 박정선앤서니협동조합이사장 등의 토론을 하고 있다.
남기헌충청대교수, 안형기건국대교수, 박종관백석대교수, 안신일세종시주민자치협회장, 조만형한남대대학원장, 박정선앤서니협동조합이사장 등의 토론을 하고 있다.

한편 이날 준비회의에서는 11월 20일경 창립대회 및 기념세미나를 갖기로 약속하고 상임대표에 이창기준비위원장과 12개 지역 공동대표들을 내정하여 창립총회에서 인준받기로 결의하였다.

범충청권포럼 창립준비 기념세미나
범충청권포럼 창립준비 기념세미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