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에서 베트남인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가 한국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베트남인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가 한국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휴비온(대표 이성래)가 한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돕는 ‘베트남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한다. 

휴비온의 베트남 온라인 전시회는 포괄적 마케팅 개념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전시회가 불가능해지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기획된 서비스다.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필요한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세부화된 마케팅 일정과 내용으로 전개된다. 

먼저 기업별, 제품별로 베트남어로 번역된 e-브로슈어가 만들어진다. 이를 기반으로 각 단계에서 필요한 파트너별로 제품 교육이 이루어지며, 이후 ‘3 Days LinkExpo’를 진행하게 된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전문 쇼호스트가 베트남 현지 인플루언서와 함께 제품 홍보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며, 고객 반응조사를 포함한 마케팅 설문조사, 페이스북 판매 방송 등이 진행된다. 

휴비온 이성래 대표는 “베트남은 현재 SNS 중 페이스북 사용자가 대다수를 차지하며, 페이스북 이용한 개인 판매가 매우 활성화돼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제품 인지도를 강화하고 브랜드를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티저영상을 포함한 각종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영상도 제작된다. 이들 영상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며, 바이와 상담 시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제품 리뷰단도 운영되는데, 단순히 제품을 제공하고 올라가는 리뷰 방식이 아니다. 프로젝트별로 체험단을 모집하여 별도로 마련된 전시 공간에서 브리핑 및 교육 후 리뷰가 올라가는 방식을 취한다. 리뷰단이 제품을 선택하면 자유롭게 리뷰를 올리며 또한 직접 판매방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옵션에 따라 바이어 매칭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현지 다양한 도매상 및 소매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품별로 바이어를 발굴하고 매칭하여 한국 기업 담당자와 직접 온라인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통역도 지원된다. 또한, 현대홈쇼핑, 스카이샵 등 베트남 내 대형 홈쇼핑 MD에게 제품을 소개하면서 매칭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베트남 온라인 전시회는 4주~6주 기간으로 진행되며, 실제 오프라인 전시회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베트남에서 브랜드 및 제품을 홍보하고 또 직접 바이어와 매칭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돕고 있다. 

이성래 대표는 “시장조사 및 마케팅을 위해 발품 팔아 베트남을 오가는 것은 큰 비용과 시간을 치러야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실패를 맛보고 있다"면서 "베트남 온라인 전시회를 적극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