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화작가  ‘생의 감각’ 展

혀를 적시고 피부를 포근하게 하는 넘치는 안락함은 텅 빈 즐거움은 빠르게 지나가고 더 큰 갈증을 불러일으키며 우리의 정신과 육체를 연하고 끈적이게 만든다. 사람이 어디서 왔는가라는 질문에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손바닥의 플라스틱조각에 세상을 담아내고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는 이야기의 시작에는 진흙을 주무르고 사물의 표면에 물감을 칠하는 단순한 마찰과 충돌이 있다. 송경화 생의 감각 展은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DOS에서 감상할수있다.

송경화작가  ‘생의 감각’ 展 전시홍보 포스터
송경화작가 ‘생의 감각’ 展 전시홍보 포스터

작가는 일상에서의 사건과 사건사이에 존재하는 통로의 구석을 바라본다. 송경화는 그 작은 흔적에서 작품에 불씨가 되는 따끔한 영감을 본다. 사물의 표면에 반사되는 빛의 산란을 창틀의 그림자가 만든 그리드가 제어하듯 불규칙적으로 흐르고 번지는 물감의 표현은 기하학적인 형태로 화면에 도장처럼 존재하는 단단한 구조로 정돈된다.

다양하고 복잡하게 재단된 시각언어와 그 정밀한 규칙의 경계 사이를 가득 채우고 있는 생물들의 유동성은 작품의 표면에 튀기고 흐르며 때로는 서로 뒤섞인 채 작은 혼돈으로 화면을 채운다. 따라서 구체적인 멜로디가 떠오르는 음악성이 아닌 오늘의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연상할 수 있는 시간대와 사건이 가져오는 익숙한 소음과 온도를 체험할 수 있다.

송경화작가  ‘생의 감각’ 展 전시 작품
송경화작가 ‘생의 감각’ 展 전시 작품

짙은 바탕 위에 흩뿌려진 높은 채도의 물감은 작품을 제작하는 당시 화면을 여려 방향과 각도로 회전시켰기에 중력과 물감의 농도차이에서 비롯된 점성이 드러나게 흐르며 도구로 제어하지 않은 자연스럽게 구불거리는 선을 만들어낸다. 넓은 면적으로 분위기를 자아내는 스트로크는 도시의 구역을 구분 짓는 도로와 표지판처럼 분명히 존재하지만 시선을 작위적으로 끌어당기지 않을 만큼 굳건한 뼈대처럼 화면을 지탱하고 있다.
   
송경화의 작품에는 화면을 분주하게 채우고 가로지르는 어깨의 움직임과 액체의 유동성으로 가득하지만 복잡하거나 난해한 이미지가 아닌 누구나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원초적인 도시의 얼굴이 담겨있다. 손바닥 위에서 빠르게 알아볼 수 있는 디지털의 이미지가 아닌 작가의 시선과 물리적 재료를 거친 작품은 모두가 알고 있는 광경도 예술가가 지닌 개인적인 감상과 느린 노동을 통해 더 깊고 진한 향을 지닌 즐거움으로 다가올 수 있음을 상기시킨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