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 대구청소년수련시설협회에 이어 전남청소년수련시설협회 호소문 발표

전국 곳곳의 청소년수련시설들이 코로나 여파로 극심한 고통과 도산 위기를 호소하고 있지만 정부와 자치단체들이 별다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확산될 전망이다.

지난 8월 11일, 전라남도 지역 58개 청소년수련시설들의 협의기구인 전라남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이하 전남협회)는 성명을 내고 “코로나19로 인한 장기 휴관과 휴업으로 심각한 운영난에 처해 있으며 특단의 지원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사실상 운영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 며 장기화된 휴관 손실액을 전액 정부나 지자체 예산으로 지원해 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이미 지난 3월에는 대구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2월과 3월 2개월간 손실액이 이미 10억이 넘는다며 휴관에 따른 손실액 전액을 추경 예산으로 충당해 줄 것을 호소한 적이 있다. 3월에 이미 10억 손실이었으니 8월인 지금은 눈덩이처럼 휴관 손실액이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4월에는 청와대 청원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길 없는 민간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지원을 간곡히 호소한다'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청소년수련시설의 타격은 이미 전남과 대구뿐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으로 파악된다.

지난 4월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청소년수련시설의 피해 지원 촉구 호소
지난 4월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청소년수련시설의 피해 지원 촉구 호소

전남협회에 따르면 전남 지역 58개 청소년시설 매출이 작년 대비 평균 70% 감소한 상태. 재정난이 심각한 상황에서도 종사자들에게는 휴업  휴직 수당이 계속 지급되고 있고 자치단체 지원금은 이미 소진되어 4대 보험료 기관부담금, 퇴직적립금, 최소한의 시설유지관리비는 그 재원을 스스로 마련해야 하는 처지다.

이미 모든 학교와 청소년단체 활동이 취소되어 정상 운영이 어려운 것이 청소년수련시설의 상황. 전남협회의 한 관계자는 “국가나 자치단체가 감당해야 할 책임을 청소년단체에 운영위탁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무 지원책이 없다”며 “조속히 지원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많은 청소년수련시설들이 수탁 운영 포기나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그 심각성을 호소했다.

전남협회는 성명에서 ▲청소년수련시설 휴관에 따른 손실액을 전액 정부나 지자체 예산으로 지원 충당할 수 있도록 조치 ▲청소년수련시설의 적정운영비 지원 기준을 만들어 시행해 줄 것 ▲청소년지도자 처우와 지위향상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 ▲청소년수련시설 조기 정상화를 위해 공모사업 우선 선정, 청소년 정책사업 참여기회 우선 제공, 안전 및 위생용품 지원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