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회장 강경애)는 2019년에 이어 '2020년 대덕구 경력단절여성 성공창업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여성 창업의 저변확대 및 경력단절 여성들이 사업가로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덕구 경력단절 여성 성공 창업 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덕구(구청장 박정현)와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주관인 사업이다.

대덕구 우수 예비여성창업자를 발굴해 실전형 창업교육과 지속적 멘토링 및 초기창업사업비 지원을 통해 대덕구에 여성 창업기업이 2019년에는 6개, 2020년에는 7개가 설립되었다.

2020년 창업 분야는 바이오, 농식품, 지식서비스, 업싸이클링, 제조 등 다양했다.

강경애 회장은 "한국의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지만 OECD 32개국 중 하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여전히 여성 창업분야는 저조하다. 2019년부터 지역의 창업전문가와 여성벤처CEO들의 분야별 업종별 창업 경험을 전수할 수 있는 멘토 POOL을 구성했고, 지속적 지원 사업을 통해 여성 창업 지원시스템을 구축 등 지역 내 여성창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2020년도에 대덕구에 새롭게 설립된 여성 창업기업을 소개해 본다.

 

달그락키토 정의민 대표

기업명 : 달그락키토 / 정의민

주아이템 : 키토제닉 디저트

창업동기

키토제닉, 저탄고지라는 다소 생소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신체의 바이오해커로서 자신의 호르몬과 균형, 심신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사람들입니다. 완전무결한 다이어트를 시도하여 단순한 체중의 감량이 아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람들이지요. 이들의 식재료는 특별합니다. 또한 검증이 필요하기도 하구요. 이렇게 제한된 식재료들로 건강한 디저트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고민하던 중 나에게는 제한된 자본 제한된 아이템 제한된 환경밖에 없음을 느끼고 세상밖으로 꺼내보지도 못하고 정리하려던 중 ‘경력단절여성 성공창업지원사업’을 알게 되었고 이것은 저의 생각을 세상밖으로 꺼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강한 느낌을 받게 되어 창업의 발판으로 삼고자 도전을 하게되었으며, 이것이 달그락키토가 생겨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대표자역량

저는 결혼과 세 번의 출산, 11년의 양육기간동안 할 줄 아는 능력? 기대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말그대로 날것 그대로의 ‘경.력.단.절.여.성’입니다. 10여년동안 제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늘어난 체중만큼이나 열심히 아이들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아이들의 반응을 살피고 일희일비하며 지내왔던 지극히 평범한 주부입니다.

평범한 주부가 평범하게 살면 되었지 도전은 무슨 도전이냐 할 수 있지만 세 아이의 엄마로서 아이들을 먹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며 아이들의 건강이 나의 손에 달려있다는 부담감과 사명감으로 사업에 임할 자신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업참여만족도

저의 꿈에 한걸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신 곳이 바로 대전 여성벤처협회입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아무것도 모르고 뜬구름만 잡았던 저에게 차근차근 창업을 위한 밑작업을 해주셨구요. 이것이 저에게는 단순하게 창업에 대한 뜬구름만 잡아준 것이 아니라 저의 삶의 척도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창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실망하거나 낙심하지 않을 수 있는 단단한 멘탈까지도 키워주신 것 같아 감사의 말씀을 아끼고 싶지 않습니다. 여벤의 모든 동기분들과 관계자분들 멘토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리윤바이오 이진희 윤정인 공동대표

기업명 : ㈜리윤바이오 / 이진희, 윤정인

주아이템 : 천연추출물 성분의 ‘초개인주의 브랜드’ 맞춤형 화장품

창업동기

엄마라는 이름에는 꼬리표가 하나 더 붙습니다. “경력단절여성”

엄마라는 이유로 일과 육아 중 한쪽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었던 사회환경 속에서, ‘당연히’ 두 가지를 모두 선택하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회사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공계, 특히 연구원들에게는 더욱 힘든 일 이었던 ‘일’과 ‘양육’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한 연구소 기업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대표자 역량

1) CEO 이진희 : 경영학 전공

총 7년 8개월 경영 경력

제1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 취득(식품의약품안전처)

2) CTO 윤정인 : 응용화학 전공. 고려대(안암) 이학석사

충남대학교 약학박사

총 10년 6개월 R&D 경력

대전대학교 응용화학과 겸임교수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ESC(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 홍보이사

젠더다양성위원회 위원장

베이비뉴스 칼럼니스트

사업 참여 만족도 : ★★★★★

 

달망달망 송은영 대표

기업명 : 달망달망 / 송은영

* 의미 : 손이나 어깨, 엉덩이 따위가 자꾸 천천히 가볍게 들렸다 놓였다 하는 모양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산책을 나가면 엉덩이를 흔들면서 신난 걸음걸이로 걷는 반려견의 모습을 보고 네이밍 함

주아이템 : 친환경소재 반려견 외출용 하네스(외출용 가슴끈) 및 업사이클링 강의(폐의류를 활용하여 내 반려견을 위한 옷이나 용품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컨텐츠 제공)

창업동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작아져 못 입는 옷들이 생기게 되었는데 버리기에는 아깝고 , 누구에게 물려 줄 사람도 없어 쌓아두고만 있었습니다. 그러다 반려견들이 한 마리씩 늘면서 방치되어 있던 옷들을 리폼하여 반려견들 옷이나 인형들을 직접 만들어 주게 되었습니다. 현재 키우는 반려견은 3마리이고 안락사 위기에서 인연이 되어 각지에서(대전, 천안, 함안) 데려와 가족이 된 유기견들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 1000만 시대, 유기견에 대한 인식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열악한 상황에 놓여 있는 유기견과 보호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진 능력으로 대단하진 않더라도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고민하고 막연히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우연히 대덕구 경력단절 여성 창업지원 사업 공고를 보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자 역량 :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졸업

사업참여 만족도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서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생각을 구체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경력단절 여성이라 모든 시작이 막막했는데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개인역량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이번 지원사업이 제게는 제2의 인생을 꿈꾸게 해 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JOY(영어훈련원) 조은주 대표

기업명 : JOY(영어훈련원) / 조은주

주아이템 : 영어연극 축제, 영어 연극 지도사 양성(자격증 발급)

창업동기 : 일자리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일자리 창출, 새로운 문화 만들기

(경력단절 여성, 은퇴하는 베이비부머, 다문화 결혼 이주 여성)

대표자 역량

영어교육 30년 이상 (구)프로외국어학원장

학원운영 경영자상 수상(교육감상, 교육장상)

대전세종충남 여성벤처협회 ‘실전형 창업교육’ 수료

한국 사회적기업진훙원 과정 수료

월평공원 공론화 시민참여단

민주시민 교육가 양성 과정

(구)프로외국어학원장

사업 참여 만족도

은퇴 후 변화된 삶에 적응하던 중, 다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여성벤처협회에 감사 하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 시대에 알맞은 새로운 문화와 일자리 창출을 하려 합니다. 단계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으며 새롭게 시작된 삶에서 의미와 보람을 찾고 있기를 기대합니다.

 

에이비 정지영 대표

기업명 : 에이비 / 정지영

주아이템 : 아가들의 코가 편해야 엄마들이 편안해집니다.

“베이비코편한밤” 캐모마일, 유칼립투스 등 천연 에센셜오일과 자연유래성분의 블렌드로 코막힘 솔루션을 제공

아기들이 쓸 제품이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밤 타입으로 만들고 안전성과 효과의 밸런싱 추구

창업동기

수년간 아로마테라피스트를 육성하는 전문강사로 활동하면서 에센셜오일의 뛰어난 효능과를 교육이라는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대중들이 쉽고 편하게 좋은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제품화하고 싶은 마음에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대표자 역량

2014년부터 아로마블리스아카데미 운영

아로마테라피스트 육성

특허정보원 등 기업 강의

취미반·자격증반·원데이클래스까지 다수

사업 참여 만족도

대덕구와 여벤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주고 역량강화  멘토링까지!!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합니다.

 

대덕 여성강사 매칭 플랫폼 황수정 대표

기업명 : 대덕 여성강사 매칭 플랫폼 / 황수정

* 홈페이지 : T-up.kr

창업동기 : 대덕구에 30~40대 경력단절 육아맘, 50~60대 다양한 자격증 취득으로 제2의 삶을 준비하는 시니어들에게 강사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기관연계를 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고자합니다.

“함께하지 못했다면 해나가지 못했을 거예요. 감사합니다.”

 

오렌다 진나하 대표

기업명 : 오렌다(ORENDA) / 진나하

주아이템 : 고객응대근로자를 위한 공감인형

창업동기

고객응대자들의 업무만족도 향상 및 업무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아이템을 고민하던 중 슬라임토이에서 착안하여 공감인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표자 역량 : SK 텔레콤 고객센터 및 (사)대전광역시컨택센터협회 등, 고객응대근로자와 관련된 업무를 약 13년간 해오며 그동안 쌓은 경험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객응대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권익보호를 위한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또한 강사로, 전문코치로 활동해온 경력을 바탕으로 고객응대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컨텐츠 제작을 위한 연구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사업참여 만족도 : 직장을 그만둔 뒤 경력단절로 재취업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우연하게 대전세종여성벤처협회에서 주관하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취업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이 사업이 아니었으면 창업은 절대 꿈도 꿀 수 없었겠다 싶습니다. 창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내 사업아이템에 대한 구체화, 그리고 사업으로 발전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탄탄한 강사님과 멘토님들의 자문을 구할 수 있었고, 사업하면서 언제든지 힘들 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시는 담당자님들이 있었기에 초보창업가의 다양한 위기들을 무사히 견뎌내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보다 든든한 빽으로 울타리가 되어주시는 대전세종여성벤처협회의 회원사 선배대표님들이 초보창업가에게 귀기울여주시는 관심은 초보창업가의 어깨를 으쓱이게 합니다.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첫 시작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결과가 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기회를 이번 사업을 통해 갖게 된 저는 큰 복을 받은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