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자리거래’ 통탄, 정의당 목포시위원회 ‘수사촉구’ 등

민선7기 의장단 선거를 치른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특정 위치에 투표하라는 비밀선거의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불법 선거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급기야 정의당 목포시위원회가 8일 성명서를 통해 목포시의회 하반기 의장단 선거 불법 의혹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목포시위원회는 지난 8일 성명서를 통해 “불법, 부정행위로 얼룩진 목포시의회 하반기 의장단 선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언론사로부터 충격적인 뉴스가 보도되었다”며 “지난 1일 열린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탈표를 막기 위해 투표 용지 특정부분에 미리 약속된 기표를 조직적으로 시도한 ‘불법, 부정선거’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고 언론보도를 인용해 주장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절대다수로 출범한 11대 목포시의회는 전반기 내내 이어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일탈행위와 송사남발, 계속된 불협화음으로 인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했다”며 “이러한 가운데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출발해야 할 이번 하반기 의장단 선거마저 더불어민주당의 ‘불법, 부정선거’ 정황이 사실로 드러남으로써 목포시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할 것이며 더불어민주당은 진상규명은 물론 시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방의회의 의장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따라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거해야 하며 상임위원회 위원장의 경우도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에 따라 의장선거에 준하여 치르도록 되어 있다”며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자당 후보들의 당선을 위해 기획복지위원장 후보에게 특정 위치에 투표를 강요하는 등 헌법에 보장된 비밀선거의 원칙마저 저버린 더불어민주당은 명백한 불법선거를 자행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11대 목포시의회 하반기 의장단 선거의 불법, 부정행위에 대한 수사기관의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불법으로 치러진 의장단 선거는 원천 무효이며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된 의장, 운영위원장, 관광경제위원장, 도시건설위원장은 시민들에게 정중히 사과 후 즉각 사퇴하고 재선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7일 목포시민사회소통과연대는 목포YMCA,목포YWCA,목포환경운동연합 등 13개 시민사회단체 이름으로 “목포시의회는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길 촉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민주당에서 당선을 전제로 의장단 선거에서 투표용지 특정 부분에 기표를 하도록 요구했다고 한 의원이 언론에 폭로하는 등 후반기 의회구성에서 여러 불협화음이 언론을 통해 마구잡이로 보도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선거과정에서 투표행위에 대한 자리거래 보도내용은 정말 통탄할 일이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의 대표들로서 지방자치를 실현해야할 시의회에서 이러한 야합과 불합리한 행태가 벌어지는 것이 안타깝고 서글프다. 가장 합리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할 시의회가 이래서야 되겠는가?”라며 “성희롱 사건, 독감예방접종등 목포시의회 상반기 동안 많은 사건사고에 목포시의원들의 자질에 대한 문제를 다시한번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목포시의회가 지난 1일 하반지 의장단 선거에서 민주당 13명, 무소속, 민생당, 정의당 의원들로 구성된 비민주당 8명 의원들의 투표 결과, 의장으로 민주당 박창수 시의원이 11표를 얻어 간신히 당선됐다.

그러나 부의장은 비민주당 최홍림 시의원이 12표로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어 무소속 문차복이 단독으로 기획복지위원장 후보로 나섰지만, 반대표가 민주당 의원 수에 해당하는 13표가 나와 부결되면서 분풀이 표결이란 비난의 화살이 민주당의원들로 쏟아졌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9일 부결된 기획복지위원장으로 다시 문차복 의원을 선출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