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지정 취소요구 및 대책’에 관한 긴급기자회견 (전문)

 

한중교류촉진위원회 韩中交流促进委员会(위원장 이창호 李昌虎)는 일본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지정 취소요구 및 대책에 관한 긴급기자회견을 지난달 26일(금)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서 가졌다. (긴급기자회견문 전문)은 다음과 같다,

국제 정세에서 일본은 다양한 면에서 미국과 함께 G7의 역할을 담당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국가입니다. 따라서 현재 세계정세에서 일본의 상황은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에서 크고 중요합니다. 특히 일본은 역사, 경제, 정치적인 면에서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이웃인 동시에 국제적 영향력에서 그 파급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21일 군함도(원명 하시마·端島)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에 대한 세계문화유산 등재 지정 취소를 요구하는 내용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 서한을 이달 중 유네스코 측에 발송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개관한 유네스코 산업유산정보센터 내 군함도 관련 전시에 한국인 ‘강제징용’ 사실을 기재하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역사에 대한 일본의 이중적 태도에 대해 정식 대응에 나선 것입니다.

과거 일제는 산업혁명 유산 중 ‘군함도’를 비롯해 야하타제철소, 나가사키조선소, 다카시마와 미이케탄광 등에 한국인(조선인) 3만 3,400명을 강제 동원했습니다. 하시마 탄광은 군함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군함도(원명 하시마·端島)’라고도 불리웁니다. 이 탄광은 지하 1km가 넘는 해저 탄광입니다.

일제강점기 때 강제 동원된 조선인이 이곳에서 혹독한 위험 속에서 하루 12시간에 달하는 극한 노동에 시달렸습니다. 특히 군함도에서는 1943년부터 1945년까지 500∼800명의 한국인이 강제 노역을 했고, 확인된 한국인 사망자만 122명에 달합니다.

이 같은 가슴 아픈 역사를 지닌 근대산업시설에 대한 왜곡된 내용을 담은 일본의 산업유산정보센터가 지난 15일부터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일본 아베 정권의 역사 왜곡을 둘러싼 한·일 갈등이 재점화되었습니다.

일본 정부는 2015년 7월, 군함도의 유네스코와 몇몇 시설에서 한국인 등이 끌려와 가혹한 환경에서 노동력 제공을 강요받았다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결국 철강, 조선·탄광 등 23개 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결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자신들의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고, 오히려 역사를 왜곡하는 전시물들을 대거 설치했습니다. 일제강점기 군함도에서 수많은 조선인 노동자들이 가혹한 취급을 당했던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그들의 노림수에 따라 교묘하게 왜곡한 것입니다.

1917년에 군함도에서 조선인 노동자의 존재가 처음 확인됐는데, 개발사인 미쓰비시는 탄광노동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 각지는 물론 조선인도 모집했다고 인정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명백한 역사적 진실을 무시한 채 일본은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일반에 공개하였습니다. 이것은 역사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 전략을 마련하라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결의도 무시한 것입니다. 일본은 유네스코에 제출한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 조치 이행경과 보고서’에서도 한국인 강제노역을 인정하거나 징용 피해자를 기리는 조치 사항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일본은 자신들의 과거에 대한 일말의 반성 없이,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교묘하게 왜곡하며 자신들의 이익을 챙겼다. 이는 국제사회에서 일본이 스스로 자신들의 위상을 추락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 분명합니다.

일본은 한국을 비롯하여 아시아 여러 나라에 뼈아픈 과거를 빚지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일본이 그토록 오매불망 바라는 건설적인 미래는 제대로 된 역사적 인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일본은 지금이라도, 과거에 저지른 만행에 대한 명확한 사실 인식, 반성, 사죄라는 과정을 제대로 밟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지금 종합적이고 과감한 정부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문화부는 외교부와는 별도로 서한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긴급회의를 통해“한국 정부에서 ‘일본 군함도, 세계 유산 지정’ 취소요구에 따른 민관 대책기구를 긴급히 구성하고 필요하다면 국무회의를 소집, 특별 시행령을 제정하여 취소요구에 당장 나서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한“거국적인 시스템을 가동하여 민간과 함께 큰 그림으로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한편‘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신속한 대처와 민간단체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다시 한번 촉구하는 바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한일관계의 관계 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삼고, 동시에 공공외교의 물꼬를 트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한중교류촉진위원회는 다시 한번 정부의 체계적인 조치를 간곡히 요청하며, 필요할 경우 정부 대책기구에 전문가로 구성된 회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권장하기로 다음 의견을 모았습니다.

사진 : 이창호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위원장
사진 : 이창호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위원장

동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촉구한다.

하나. 일본은 당장이라도, 과거에 저지른 만행에 대한 명확한 사실 인식, 반성, 사죄해야 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군함도'(하시마)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에 따른 후속조치 약속을 성실하고 조속하게 이행하라.

하나.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군함도, 세계유산 지정’ 취소 요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 ‘특별 시행령’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

하나. 대한민국 정부는 민간단체를 포함한 전문가와 연구진 등을 시급히 구성하여 일본 현지에 파견해야 한다.

하나.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측의 반응을 기다리지 말고, 즉시 유네스코를 방문하여 ‘일본 군함도, 세계 유산 지정’ 취소를 당장 요구해야 한다.

2020년 06월 26일

한중교류촉진위원회 이창호 위원장 외 위원회 일동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