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전세계 모든 것이 위축되어 있는 요즘 기부와 나눔, 봉사를 실천하며 활력 넘치는 사회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1004클럽나눔공동체(총재 양승수)를 찾았다.

1004클럽나눔공동체는 2003년 사랑과 나눔의 사회적 실천에 뜻이 있는 한 두 사람의 나눔 운동으로 시작되었고, 2012년 소시민이 기획한 1004프로젝트인 희망 나눔 콘서트를 계기로 뜻있는 후원자들과 전문 예술인 등이 다양한 나눔(정기후원, 재능기부후원, 현장봉사후원)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단체의 활동과 비전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1004클럽나눔공동체는 천사라는 말소리가 주는 의미와 더불어 숫자 1004가 가지는 특별한 비전을 갖고 있는데, 1004개의 봉사를 실천하는 PD(프로젝트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희망을 나누는 1004개의 감동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2016년 1004클럽은 지부설립, 해외사업 등의 성장을 이루며 작은 모임을 넘어 사회를 변화시키는 감동을 만들어 가는 큰 비전을 가지고 NGO단체 비영리 단체로 발돋움 했다.

1004클럽나눔공동체의 구체적 비전은 첫째, 기부와 나눔, 봉사를 실천하는 PD(프로젝트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희망을 나누는 1004개의 감동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비영리 단체다. 둘째,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기부와 참여로 운영되며, 예술/문화/교육 분야의 재능기부 및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단체가 되고자 한다. 셋째 기부와 나눔, 봉사에 뜻이 있는 비전문가들에게도 자기 개발을 통해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할 기회를 여는데 있다.

나눔의 문화는 소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참여자의 보람으로 이어져야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다는 아주 평범한 사실에서 출발한다. 팬데믹으로 전세계가 방어막을 치고 있는 요즘 그 방어막으로 보호되는 것도 있지만 더욱 소외되는 측면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견고한 방어막 사이로 나눔을 전하는 문화가 활성화 되어야 자칫 무미건조해질 사회를 따뜻하게 보듬을 수 있는 발판이 된다.

그래서 이 단체는 공권력의 손이 모자라거나 미쳐 생각하지 못한 소외계층을 찾아 다니며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코로나19의 종식은 더 빨라질 수 있고 건강한 사회,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뉴노멀이 앞당겨 질 수 있을 것이다. 팬데믹 상황에서 움츠리지 않고 빛나는 나눔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고무적이고 뉴노멀의 현상이다.

1004클럽나눔공동체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오랫동안 펼쳐온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1004착한생리대 무료나눔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순천지회(지회장:김철), 담양지회(지회장:이병노), 부산지회(지회장:김영숙)가 결성되어 무료 생리대 나눔 행사가 있었고, 약 100여명의 신규회원이 참여하게 되었다. 조만간 서천지회, 광주지회, 창원지회, 대전지회, 대구지회 등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조직으로 폭넓은 나눔을 실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직의 활성화로 더 많은 소외계층의 발굴과 함께 나눔을 위한 생리대의 소요량이 많아지면서 재원조달이 문제점으로 예측되지만, 1004클럽나눔공동체는 단체의 자생력을 키움으로서 나눔의 선순환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단체장(양승수총재)의 의지에 따라 많은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최상의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무료 나눔으로 사용되는 모든 제품들은 무엇보다도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는 생리대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고의 품질과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품질 좋은 제품을 직접 제조하여 문제점을 해소하고 나눔 실천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성화 하려고 필요한 부분을 민첩하게 준비하고 있다.

이미 생리대 개발에 착수하였고 최고 수준의 품질과 기능의 제품으로 조만간 출시 예정으로 최종 점검 중이다. 생리대 전문가들이 2년에 걸쳐 개발한 생리대는 국내 시판되는 어느 생리대와도 견줄만하고 기능과 품질이 비교우위에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퀵에어드라이 커버의 보송보송한 착용감은 물론 고기능성 복합소제 SAP사용으로 얇고 가벼우며 국내 및 국외 안정성 및 인증을 마친 상태다.

무료 나눔이라 해서 품질이나 기능이 부족하면 아니함만 못할 것이다. 참여자에게는 긍지와 보람을 수혜자에게는 감사와 미래의 나눔 참여자로 발전할 것이다. 그래서 나눔 활동 참여자는 물론 청소년 수혜자들에게도 최고 품질의 생리대가 주는 의미는 크다. 뜻이 있는 참여자들의 노력으로 조만간 최고품질의 나눔 생리대가 탄생할 날이 머지 않았고 1004클럽나눔공동체의 나눔 활동이 더 많은 곳에 도움의 손길이 닿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펜데믹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여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1004클럽나눔공동체로 우뚝 서기를 바란다.

■회원가입 및 후원문의

1004클럽나눔공동체 사무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05, 현대렉시온 1414호

전화 : 02-3012-3004, 010–3019–7668

팩스 : 02–3012-3009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