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저온수송차량 10대 공급, 장미 신선유지‧수급조절

강진군은 지난 10일 칠량면 땅심화훼영농법인 공동작업장에서 장미 저온유통체계 구축을 위한 저온수송차량을 공급하고 무사기원 행사와 더불어 시승식을 가졌다.

땅심화훼영농조합법인(대표 조우철)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이승옥 강진군수, 법인회원, 관내 화훼산업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에 공급된 장미 저온수송차량은 공동 저온수송차량(5톤) 1대와‘2020년 원예생산기반 활력화 공모사업’선정으로 지원받게 된 개별 저온수송차량(1톤) 9대를 포함 총 10대가 공급돼 화훼농가 경쟁력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한 소득을 창출하게 된다.

군은 장미 15.3ha, 수국 5.6ha, 꽃작약 13ha, 소재 8ha 등 총면적 42ha의 화훼를 재배해 전남에서 단연 화훼산업 1번지로 손꼽히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장미는 강진군 대표 화훼특산품으로 전남 재배면적의 69%를 차지하고 연간 5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땅심화훼 조우철 대표는 “장미 출하 성수기 수급조절과 신선도 유지를 통한 고품질 생산을 위해 저온유통체계 구축이 절실한 상황에서 공모사업 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어 큰 힘이 됐다”며 “완전한 저온유통시설 현대화를 통해 농가소득이 향상되리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시승식에 참석한 이승옥 강진군수는 “화훼산업은 강진군 농업분야 역점사업으로 장미, 수국, 작약 등 총 42ha 규모로 장미는 전남의 69%, 절화수국은 전남의 84%, 꽃작약은 95%를 생산하는 등 점유율 각 1위를 차지하는 대표 소득산업이다”며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해 우리군 화훼직거래 활성화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데 이어 앞으로 단계별 온라인 직거래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농가가 고품질 화훼 생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2019~2020년 2년 연속 ‘원예생산기반 활력화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저온수송차량 및 저온시설(선별장)의 화훼단지 공급을 확대해 화훼산업 경쟁력을 한층 높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출기반을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