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온라인 청소년수련활동 ‘방구석 한마당’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은 지난 5월23일과 6월3일 두 주간의 수요일에 걸쳐 살레시오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청소년 수련 활동 ‘방구석 한 마당’을 진행했다.

청소년수련활동 ‘방구석 한마당’ 통신교육
청소년수련활동 ‘방구석 한마당’ 통신교육

장기화되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지친 학생들에게 삶의 활력을 제공하고자 이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에 먼저 가서 현장 교사들의 수업방식을 참관하고 아이들과 비대면으로 어떻게 소통을 이루고 수업을 진행하는지를 검토한 후 교과 활동 이외의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통해 소통과 협동을 체험하고 학생 간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다.

5학년은 청소년 지도사와 수녀님들, 그리고 담임교사가 한 팀이 되어 아이들과 팀워크와 나눔을 통한 프로그램 진행하였으며, 6학년은 이원 생방송 진행 방식을 취해 협동과 활동성 위주의 프로그램을 진행되었다.

비대면온라인 청소년수련활동 진행 선생님들.
비대면온라인 청소년수련활동 진행 선생님들.

‘방구석 한 마당’을 체험한 5학년 한 학생은 “선생님, 우리 수업 매일 이렇게 해요. 정말 재미있어요” 활동 후기를 전달하였으며, 집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수련활동을 지켜보던 6학년의 한 학부모는 “수녀님, 선생님들이 진짜 재미있고 즐겁게 아이들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수련원 측은 이 같은 비대면 온라인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확대실시할 예정이며, 다가오는 여름 ‘소규모의 찾아가는 특성화 캠프’와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청소년 수련활동’ 및 각 학교 학급별 ‘이동형 청소년 인성 활동’ 등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