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고창읍성에 봄은 오고…

벚꽃이 휩쓸고 지나간 자리에 철쭉꽃이 만발하여 탐방객을 유혹하고 있는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에 소재한 고창읍성을 찾아갔다.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에 소재한 고창읍성은 사적 제145호로 지정되었으며, 조선 단종 원년(1453)에 왜침(倭侵)을 막기 위하여 전라도민들이 유비무환의 슬기로 축성한 자연석 성곽이다.

일명 모양성(牟陽城)이라 고도하는 이 성은 나주진관의 입암산성과 연계되어 호남 내륙을 방어하는 전초 기지로 만들어진 읍성이다. 1965년 4월 1일 사적 제145호로 지정되었으며, 이 성의 들레는 1,684m, 높이 4~6m, 면적은 165,858m²로 동, 서, 북문과 3개소의 옹성(甕城) 6개소의 치성(雉城)을 비롯하여 성 밖의 해자(垓字)등 전략적 요충시설이 두루 갖추어져 있다.

 

풍화루

또한, 성내에는 동헌(東軒), 객사(客舍) 등 22동의 조선시대 관아(官衙) 건물이 있었으나 병화(兵火) 등으로 소진(消盡)된 것을 1976년부터 복원해 오고 있다,

윤달에는 돌을 머리에 이고 성곽을 3회 돌면 무병장수하고 극락승천 한다는 전설이 있어 지금도 부녀자들의 답성(踏城) 풍속이 남아있다.

 

한국의 세익스피어 동리 신재효 생가

또한 고창은 우리나라에서 군 단위로는 최대의 고인돌 밀집지역이다. 고창읍성(모양성)과 선운사, 그리고 동리 신재효와 미당 서정주의 고장인 고창은 삼한시대인 마한의 54개 소국 가운데 “모로비리국”의 시초로 열리기 시작, 백제 때에는 “모량부리현” 또는 “모양현”으로 불렸고 고려시대 이래 “고창현”으로 불렸다. 고창은 방장산을 긴 노령산맥을 등허리에 안고, 서해에 연해지면서 자리한 고을터이다. 특히 고창은 전북의 삼신산 중 하나인 방장산 여맥이 이어져 일으켜 세운 곳이다. 방장산이 좌우로 펼쳐져 고창군 일대를 광활한 대지로 만든다. 고창은 풍수지리학상, 오행에 적합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 드문 지역으로 동쪽과 남쪽이 높은 반면 서북쪽이 낮게 형성되어 통풍과 햇빛이 골고루 퍼져 농작물 재배는 물론 인간의 두뇌 형성에도 아주 좋은 인맥의 고장이자 예향으로 널리 알려진 고을이기도 하다. 고창의 산야는 전라북도의 다른 시군에 비해 낮은 야산으로 형성되어있는 비산비야 지역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