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일회 회원 모교 후배 장학금 지급 10년
청일회 김석규 회장수석부회장 방영상
한홍구사무총장, 전인산 사무처장, 신원철 사무국장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청일회 장학생 6명에게 전하는 청일회 장학금 현판 청일회는 10년째 '장학금 지급'을 통해 '모교와후배'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청일회 장학생 6명에게 전하는 장학금 현판 청일회는 10년째
'장학금 지급'을 통해 '모교와후배'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2020년 6월5일(금) 신종 코로나 19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비대면 수업이 학기 초부터 시작되었다.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허근무 교장 또한 교육부의 지도에 따라 안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동참하여 그동안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여 왔으나,어느정동의 완화수준에서 6월 2일부터 1학년 신입생을 마지막 등교로 3일이 지났다.

학교는 학교대로 가정은 가정대로 학생은 학생대로 힘든 시기였지만 아직까지도 끝나지 않은 코로나 19영향으로 일정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발열자동체크 철저한 방역활동을 통하여 조심스러운 단체 활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재웅 교무부장의 사회로 청일회 장학증서 수여식에 앞서 허근무 교장,홍윤표교감,김승수전임회장,방영상 수석부회장,전인산사무처장,청일회 장학생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최재웅 교무부장의 사회로 청일회 장학증서 수여식에 앞서 허근무 교장,홍윤표교감,김승수전임회장,
방영상 수석부회장,전인산사무처장,청일회 장학생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20기부터 37기까지 엄격한 면접에 의해 들어올수 있는 까다로운 자격조건을 갖고 있는 청일회는 약 50명이 10년째 선,후배 모임을 이어오고 있다.  청일회 구성원은 20기졸업생부터 37기 졸업생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 입회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다. 추천을 하게되면 회장단에서 먼저 면접을 실시한다.  기수별 3명밖에 입회를 할수 없다. 현재의 청일회원은 모두  인성검사와 주변상황들을 고려하여 입회한 동문들이다. 이러한 테스트를 거친 선,후배들이 상호 존경과 후배사랑을 기본 모토로함과 동시에  모교 후배사랑을 위한 장학사업을 10년째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영향으로 장학금 지급이 늦어졌다. 매년 1학년 2명, 2학년 2명, 3학년 2명 재학생 6명을 학교로 부터 추천받아 청일회에서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청일회 방영상 수석부회장이 청일회 장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하고 상호인사하고 있다.(3학년:권준우,손현아,2학년:이채우,심나현,1학년:임병인,홍세영)
청일회 방영상 수석부회장이 청일회 장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하고 상호인사하고 있다.
(3학년:권준우,손현아,2학년:이채우,심나현,1학년:임병인,홍세영)

청일회 목적은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를 졸업한 선,후배들로 구성하며, 청원인을 하나로 모아서 후배사랑과 지역사랑 더 나아가서는 가정의 중심이 남자에게 있듯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 봉사하는 참 정신을 기리고, 가정화목을 통해 나라사랑까지 패키지로 솔선수범하며 후배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선배를 존경 취지에서 구성된 자발적 모임이다.

청일회는 10년째 모교 후배 장학사업을 우선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교로 부터 청일회 장학생 추천을 받아 청일회에서 선발하며, 추천대상자 기본사항으로는  모범과 인성을 우선으로 보며,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졸업후 사회인이 되어도 선배존경,후배사랑을 실천할수 있는 그런 의리와 인성,모범 학생들을  추천하여 장학금을 지급한다. 금번 추가로 선발된 학생은 1학년3반 임병인 남학생 과 1학년 8반 홍세영 여학생을 비롯한, 기존에 수여를 하고 있는 선발장학생 2학년 5반 이채우 남학생, 2학년 10반에 심나현 여학생, 3학년2반에 권준우 남학생과 3학년 6반에 손현아 여학생이 청일회에서 지급하는 장학금 수여 대상자로 청일회 장학증서와 장학금 50만원을 지급했다.

청일회 장학생 1학년3반 임병인,1학년8반 홍세영,2학년 5반이채우,2학년 10반 심나현,3학년 2반 권준우, 3학년 6반 손현아 이상 6명이 학교에서추천하고 청일회에서 인증한 학생이다
청일회 장학생 1학년3반 임병인,1학년8반 홍세영,2학년 5반이채우,2학년 10반 심나현,3학년 2반 권준우, 3학년 6반 손현아
이상 6명이 학교에서추천하고 청일회에서 인증한 학생이다

수여식장소에는 대전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교장실에서 전달식을 갖었다. 이날 장학금 지급 수여식을 위해 여러모로 수고를 해준 허근무 교장, 홍윤표 교감, 최재웅 교무부장이 많은 지원을 해주었다.

식순에 의해 진행된 장학금 전달식에서 김석규 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방영상 수석부회장이 간단한 격려사는 후배들에게 전했다.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수고를 많이 하고 있는 후배들이 더욱더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하기위해서 건강수칙을 잘지키고 장학금을 받은 우수한 후배들인만큼 졸업후에라도 모교의 명성을 위해서 고군분투해주고 자랑스런 후배들이 되어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청일회 장학증서 수여식을 위해 수고해준 허근무교장, 홍윤표교감,최재웅교무부장,김승수전임회장,방영상수석부회장,전인산사무처장과 청일회 장학생들
청일회 장학증서 수여식을 위해 수고해준 허근무 교장, 홍윤표 교감,최재웅 교무부장,김승수 전임회장,
방영상수석부회장,전인산사무처장과 청일회 장학생들

이날 학교측 참석자는 허근무 교장, 홍윤표교감,최재웅교무부장,청일회 참석자는 김승수 전임회장, 방영상 수석부회장,전인산 사무처장이 참석하였다. 청일회 장학생 3학년 권준우,손현아,2학년 이채우,심나현,1학년 임병인,홍세영 6명의 장학생들이 함께했다.

수여식을 마친후 청일회 임원진과 허근무 교장, 홍윤표 교감등과 교장실에서 학교의 동향에 대해들을수 있었고 앞으로도 "청일회는 지속적으로 모교 후배들을 위해 장학금을 지급할것"김석규 회장을 대신하여 방영상 수석총무가 말했다.

10년간 모교 후배들을 위해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청일회'는 후배사랑을 통해 청일회의 위상과 함께 다함께 밝은 미래를 꿈꾸고,모교의 희망인 후배지원을 위해 더욱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대전 우송고등학교(허근무교장)는 '코로나19'로 부터 안전한 학교를 위하여 철저한 규칙과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전 우송고등학교(허근무교장)는 '코로나19'로 부터 안전한 학교를 위하여 철저한 규칙과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학교를 나오며 허근무교장과 홍윤표교감의 배웅을 받았다. 물론 타학교 도 '신종코로나 19'방역에 철저를기하고 있지만, 우송고등학교(허근무교장)또한 1차,2차,3차까지 철전한 관리시스템으로 학부모로부터 많은 칭찬을 받고 있다. 모교를 위하고 미래의 주역인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것은 매우 자랑스런 일이기에  청일회는 모교 발전이 동문발전의 근본임을 알고 있기에 후배사랑을 실천하는 청일회가 될것이다. 모교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고가 많은 허근무 교장,홍윤표교감,최재웅교무부장외 선생님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선배들이 일구어온 사립명문 우송고등학교(대전상업고등학교)졸업이 사회로 부터 존경을 받는 우수한 학교로 포지셔닝 되기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여야 할것이다.

☞우송고등학교(대전상업고등학교)연혁

1954년 4월 17일 : 학교법인 동아학원 설립 인가(이사장 김노원)

1954년 4월 30일 : 대전상업고등학교 설립 인가(신안동 293번지) (상업과 6학급)

1954년 5월 16일 : 초대 김정우 교장 취임

1954년 5월 25일 : 개교 및 입학식(1학년 2학급)

1956년 3월 23일 : 제1회 졸업식(39명)

1958년 9월 22일 : 학교 이전(자양동 186번지)

1997년 7월 30일 : 학칙변경 인가 30학급(경영정보과 6학급, 사무자동화과 8학급, 정보통신운용과 8학급, 정보처리과 8학급)

1998년 3월 7일 : 교명을 대전상업정보고등학교로 변경

1999년 11월 11일 : 학교법인 우송학원 설립 인가

2002년 3월 1일 : 교명을 우송고등학교로 변경 및 학교 이전(자양동 226-2)

2006년 6월 30일 : 우송학원에서 분리, 학교법인 대전우송학원 설립 인가

2016년 9월 1일 : 제14대 김성규 교장 취임

2019년 9월 10일: 제15대 허근무 교장 취임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