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협회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39길5,B211호(서초동,두산위브)김병준 회장
대표번호: 1644-8440 이용복 수석부회장
FAX : 02)525-3406 박석희 사무처장

2020년 5월 23(토)서울 양재역 2번 출구 새움빌딩(강남직업전문학교)303호 교육장에서 기업회생경영사 전문양성교육을 위해 전국에서 참석한 교육생들
2020년 5월 23(토)서울 양재역 2번 출구 새움빌딩(강남직업전문학교)303호 교육장에서 기업회생경영사 전문양성교육을 위해 전국에서 참석한 교육생들

2020년 5월 23일부터 6월 14일(일) 주중에 교육을 받고 싶어도 여의치 않은 직장인이나 기타 바쁜 일정을 고려해 토요일,일요일을 활용하고 있다. 금번 CTP(기업회생경경사:Certified Turnaround Professional)전문가 교육은 총 60시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기업회생경영사(CTP)교육 목적은 개인 및 법인회생 절차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실무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말하며, 현재 25기 교육생 배출을 앞두고 있다.

기업회생경영사(CTP)직업윤리 에 대해 열강하고 있는 협회 김병준 회장
기업회생경영사(CTP)직업윤리 에 대해 열강하고 있는 협회 김병준 회장

2020년 5월 23(土) 09시부터 서울 강남구 양재동 2번 출구를 나와 50여m를 가면 새움빌딩 303호(강남직업전문학교)에서 강의를 진행했으며, 첫시간에는 협회 이용복 수석부회장의 양성과정에 따른 1. 협회연혁(01.협회개요,02.설립목적,03.주요업무,04.기업회생절차,05.용어해설)  2.기업회생제도 비교(01.우리나라제도,02.미국제도,03.유럽제도,04.최근경향)3.자격시험및 정회원가입(01.자격시험,02.정회원가입)주요내용을 설명하였으며,이어서는 CTP전문가 교육과정에 참석한 교육생들의 소개시간(Ice Breaking)으로 이어졌다.

소개시간 이후 협회 김병준 회장은 '기업회생경영사 직업윤리'의 도덕성에 대해 전문회생경영사의 자질에 대한  명강의를 통해  교육생의 공감을 일으켜 많은 박수를 받았다.

회생 전문양성교육인 기업회생경영사 자격증에 도전한 25기 교육생들이 점심오찬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회생 전문양성교육인 기업회생경영사 자격증에 도전한 25기 교육생들이 점심오찬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맛있는 점심을 먹고 오후 시간에는 김승수 협회 부회장겸 교수의  '소상공인의 창,폐업에 따른 CTP의 역할'에 대하여 컨설던트로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강의를 하였다.이어  이용운 변호사 통합도산법 Ⅰ,에 대한 강의를 기점으로 첫날의 힘든 스케줄을 마감하였다.

5월 24일(日)나도성 교수의 '정부의회생기업관련지원제도 이해,  장경석 교수 '회생기업의 CRO및 감사역과 부실기업 구조조정 및 M&A전략과 한계기업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5월 30(土)일에는 선종승 세무사의 '도산관련 세법'등 과 하상현 변호사의 교재 2권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 진다.또한 하상현 변호사의 1)통합도산법 해설 Ⅱ. 2)민사진행 및 공정채권 추심법. 3)사건 사례경영진단이 진행될 예정이다.

5월 31일(日) 유창우 회계사 교재 3권을 중심으로 한 '회생관련 재무이론과 이슈,이해에 대해 강의가 이어진다.

6월6일(土) 오전에는 김범준 교수 교재 4권을 중심으로 '기업회생 절차별 각론 이해'에 대한 강의와 오후시간에는 1)회생관련 가치평가 이해,2)회생계획(안)작성사례, 3)회생 M&A실무강의가 이루어진다.

6월 7일(日) 강금용 교수 교재 3권을 활용한 '개인회생 및 파산 진행과정과 흐름'오후시간에는 교재 3권을 중심으로 1)개인회생 및 파산신청서 작성실무,2)개인회생 및 파산사례연구 전문강의가 이루어진다.

6월 13일(土) 또한 강금용 교수 '개인회생 및 파산실무시험, 오후 시간에는 김범준 교수 1)기업회생및 파산 신청서 작성실무,2)개인회생 및 파산 사례연구가 진행된다.

6월 14(日)김범준교수 '기업회생 및 파산 실무시험고과 자격검정시험이 엄격하게 이루어진후, 수료식을 거행한후 마무리가 될 예정이다.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제 25기 기업회생경영사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석하여 강의를 경청하고 있는 김병준 회장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제 25기 기업회생경영사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석하여 강의를 경청하고 있는 김병준 회장

총 8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25기 CTP과정에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기업회생 경영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으나,신종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정부 방침에 동참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여 잠시 완화된 시점에 발맞추어 서울 강남 양재동 2번 출구를 나와 새움빌딩 강남직업전문하교 3층에서 진행되고 있다. 교육생중 최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젊어 보이는장순호 제주도 경영지도사 협회 회장은 “칠순이 넘었다고 믿겨지지 않았다. 운동과 독서로 다져진 체력과 더불어 굵고 명확한 보이스는  동료들을 매료시키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듯 강사가 전하는 한마디 한마디에 호응하는 모습과 "UN이 정한 청년 분류는 19세~65세까지를 말한다"는 말에 공감을 갖고 '이청득심'하는 자세가 아주 아름다웠다.

(주)퍼시픽 경영자문 장영채 대표가 기업회생경영사 전문자격과정에 참석하게된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주)퍼시픽 경영자문 장영채 대표가 기업회생경영사 전문자격과정에 참석하게된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25기 기업회생경영사 전문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은 전직의원이며, 교수를 엮임한 장순호경영지도사, 제주특별자치시 회장,건설사를 퇴직한 김상돈 경영지도사,경영자문을 하며 기업을 위해 헌신한 대표들의 아픈 부분을 케어하는 증권사 지점장 정인숙, 조달청을 정년하고 행정사 자격증을 취득한 성명현 부이사장,창업컨설팅 전문가 김영실 대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하태공 대표,한국경제신문을 보고 도전한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기업을 일구며 말못할 고초를 겪은 이두희회장, 한국생산성 본부 CSR전문위원,코트라 한국능률협회 GBS글로벌 비즈니스 컨설던트 나전칠기 보급에 심혈을 기울이는 장태훈 대표,전직 동아,동남은행등을 거치며 삶의 극치까지 경험하고 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총무이사겸 박석희사무처장,퍼시픽 경영자문 대표로서 기업인들에게 전문적인 컨설팅을 해주며 사랑을 전하는 탁 트인 장영채 대표, 전문가의 길을 걷고자 노력하는 김중규대표,등 25기의 멤버들은 일사분란한 자세로 경청하였다.

제주도에서 기업회생경영사 전문교육 과정을 위해 상경한 제주도 경영지도사회 장순호이사장 교육생중 경험과 경륜이 넘치는 열정의 멋진 교육생이다
제주도에서 기업회생경영사 전문교육 과정을 위해 상경한 제주도 경영지도사회 장순호이사장 교육생중 경험과 경륜이 넘치는 열정의 멋진 교육생이다

25기 기업회생경영사 교육과정은 6월 14일 자격검정시험을 통과해야 CTP자격증을 취득할수 있다. 만만치 않은 도전을 통해 제2의 아름다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을 일구어 가는대표들의 어려운 부분과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도전한 전문교육생들이 이들의 대변자가 되어 더욱 밝은 사회를 구현하고  어려운 한계기업의 재무부분을 캐어하고,소상공인들의 길라잡이가 되기위한 전문지식 공부에 임하는 모습이 잔잔하게 심율로 다가온다. 젊음은 “교육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열정에서 더 진보하는 삶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국가를 위해 몸을 불살라 사업을 하는 기업체 대표,소상공인 누구나 돈도 많이 벌고 행복해 질수 있다. 기업회생경영사 라이센스 교육은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기업인과 대표들을 위한 컨설팅 분야이다. 사람들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허가한 전문교육기관에서 밝은 미래를 창출하는 교육생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개인과ㆍ기업회생및 파산업무에 실무전문가에 관심있다면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www.tmakorea.org)를 검색해 보면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