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수입 0원, 정부 지원 0원, 애타는 민간 청소년수련원의 현실

지난 4월 23일, 청와대 청원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길 없는 민간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지원을 간곡히 호소한다'는 글 하나가 올라왔다. 코로나 여파로 전국에 위치한 청소년수련관 등 공공 청소년 수련시설의 타격도 심하지만 특히 민간 청소년수련원의 타격이 엄청난데다 각종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거의 파산 수준에 와 있다는 절박함을 담고 있다.

지리산에 위치한 청소년 전문 수련시설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민간 청소년시설의 상반기 예약이 모두 취소됐으나 위약금 제도가 없어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함은 물론,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아도 인건비의 일부만 충당되어 시설유지비가 고스란히 청소년수련원의 몫이라 생존의 위기에 처했다"며 청원의 취지를 밝혔다.

청와대 청원에 올라온 민간 청소년수련시설 지원 호소 청원에는 5월 10일 현재 1,4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 청원은 오는 23일까지 진행된다.
청와대 청원에 올라온 민간 청소년수련시설 지원 호소 청원에는 5월 11일 현재 1,4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 청원은 오는 23일까지 진행된다.

학교 단체예약이 대부분인 민간 청소년수련원은 보통 4~5월에 예약이 집중된다.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1년동안의 시설 유지 비용과 직원 훈련등을 진행하는데 상반기 수익이 0원인 상태다. 비단 이곳 뿐 아니라 전국 197개 민간 청소년수련원이 이처럼 사실상 잠정 휴업 상태나 다름 없는 실정이다.

민간 청소년수련원은 공공 청소년시설과 달리 운영자의 대부분이 평소에도 빚으로 운영중인 상태라고 현장 민간 청소년시설 관계자는 말한다. 은행담보가 꽉 차 있는 상태라는 것. 아무리 청소년 수련활동에 열정이 있다 하더라도 이런 상태라면 규모가 큰 수련원 시설 운영경비를 감당할 수 없어 줄 도산이 시간 문제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민간 청소년시설은 여행, 관광업계 지원, 외식업 긴급 지원, 스포츠산업 지원, 의료기관 지원 등 다양한 정부 지원 대상에서도 제외되어 있다. 세금, 공과금 지원도 해당되지 않는다. 그나마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대출은 수련원이 휴업 상태라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현장의 한 청소년 수련시설 관계자는 필자와의 통화에서 "문화체육관광부등은 별도의 기금으로 어려운 문화시설 등을 지원하는데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육성기금도 고갈된 상태라 민간 청소년시설까지 지원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민간 청소년수련시설이 우리나라 전체 청소년수련시설의 7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정부도 그 어느곳에서도 아무런 지원도 없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고 절박함을 호소했다.

민간 청소년수련원은 ▲ 청소년수련시설도 여행업계처럼 예약 취소 및 계약 해지에 따른 위약금 제도 도입 ▲ 국가적 재난 상황 발생시 특수한 상황에 맞는 지원방안 마련 ▲ 민간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안전 보강 지원 확대 ▲ 수련활동비와 인건비 지원 등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청원에 올라온 민간 청소년수련시설 지원 호소 청원에는 5월 11일 현재 1,400명선에 머무르고 있다. 이 청원은 오는 23일까지 진행되는데 정부 지원도 없고 청소년계 자체도 별 관심이 없는듯한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