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주글로벌모터스,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광주형일자리 완성차사업의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하며 아래와 같이 합의한다.

1. 광주광역시는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노사상생도시 선언(’19.1.14)과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등 광주의 노동정책 전반의 실효성 확보를 뒷받침하고 광주시 노동정책 수행역량과 노동관련 시설의 운영효율을 제고하기 위해‘광주상생일자리재단’(가칭)을 설립하여 운영하기로 한다.

- 재단은 노사상생발전협정서 관련 지역노사민정협의회의 역할수행 뒷받침, 광주형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교육훈련, 노동‧일자리정책 연구 및 노사갈등예방 사업, 사회연대 일자리기업 발굴 및 컨설팅, 노동시민교육 및 숙련학습, 상생형일자리 지원사업 및 지원방안 연구, 지역내 노사갈등 조정‧중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 이 재단의 설립 준비와 시급한 노사상생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추진단」을 광주광역시에 설치하고, 추진단은 재단의 기능과 역할 설계 및 재단 설립 실무를 담당하면서, 동시에 재단이 공식적으로 출범할 때까지 재단의 본래 취지에 부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의 성실한 이행을 포함한 노동존중 상생경영의 실천 및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노사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자문기구인‘상생위원회’를 ㈜광주글로벌모터스에 설치하여 책임 있게 운영키로 한다.

- 상생위원회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서 설치키로 한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상생노사발전협의회(약칭 상생협의회)’가 구성되기 전까지 노사관련 제반 문제를 논의하여 대표이사에게 제안하고, 대표이사는 상생경영이 실천되도록 노력한다.

- 상생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으로 한다.

3.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는 2019년 1월 31일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체결한 투자협약서와 2019년 1월 30일 광주광역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의결하여 투자협약서에 첨부된 노사상생발전협정서(부속협정서 포함)를 이행한다.

본 합의가 체결되었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당사자는 합의서 3부를 작성하여 기명날인한 후 각 1부씩 보관한다.

2020년 4월 29일

광주광역시

시장 이 용 섭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 박 광 태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

의장 윤 종 해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