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에 몇년을 있었는데 이렇게 뒤에서 구린일은 다하고 깨끗한척은. 그리고 배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수사중인 부산경찰청이 추가로 제기된 성추행과 채용비리 의혹까지 수사를 전반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29일 시민단체가 주장한 오 전 시장의 채용비리 의혹 내용까지 포함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6일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과 직권남용, 채용비리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도 직권남용과 채용비리 공모 혐의로 피고발인 명단에 포함시켰다.

대책위는 고발장을 통해 "오 전 시장이 지난해 초에도 여성공무원을 자신의 관용차로 불러 5분동안 성추행하고 피해자가 문제를 삼으려고 하자 서울시의회로 전보시켜주기로 하고 상호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의 전보 인사조치에 오 전 시장과 신 의장이 서로 관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 의장은 "오거돈을 개인적으로 알지도 못하고 사적이든 공적이든 단 한번도 통화한 적 없다"며 "대책위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도 관련 내용을 두고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부산경찰청은 대책위가 서울남부지검과 서울중앙지검에 각각 제출한 고발장이 아직 이첩되지 않았으나 전반적인 수사내용에는 포함시킨다는 방침이다.

부산경찰청은 이날 오 전 시장에 대한 성추행 사건을 수사중인 전담팀장을 지방청 여성청소년 과장(총경)에서 지방청 2부장(경무관)으로 격상시켰다. 

또 부패수사전담반 1개팀을 수사전담팀에 추가로 편성했다. 

경찰 관계자는 "성추행 사건으로 수사를 시작했으나 채용비리 의혹이 나오고 고발인들도 그에 대한 진술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황"이라며 "의혹이 제기되는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조사하기 위해 수사인력을 보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3시쯤 고발장을 제출한 시민단체 활빈단 홍정식 대표에 대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다.

활빈단은 지난 24일 "성추행 가해자에게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면서 부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 관계자는 "내사단계에서 지난 27일 수사로 전환한 이후 수사전담팀을 중심으로 절차에 따라 관련자료를 수집하는 등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자세한 내용은 수사중에 있어 알려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부산 시민의 한사람으로 철저한 조사 외압이 없는 조사 전관예우가 없는 조사를 하여 부산시민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