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총장, 이사장 함기철)은 지난 4월 3일 최진용 씨의 사회로 충남 예산군 한서아카데미아 별관에서 정덕채 목사, 세계적인 바리톤 고성진 교수, 충남환경연합 충청협회 박상현 회장, 대한체육회 산하 대한민국 합기도 총협의회 정달순 회장, 꿈나무 장학회 강천석 고문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능경력인증 박사학위 수여식을 갖고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명인에게 재능경력인증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박사학위 수여-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박사학위 수여-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이날 행사는 정덕채 목사의 축복기도, 환경공학 경력인증 박상현 박사의 개회선언, 한서대학교 고성진교수의 애국가 제창과 함께 국민의례, 순국선열 및 교육을 위해 헌신하신 선열들에 대한 묵념, 함기철 이사장의 학위수여사, 대한민국 합기도 총협의회 정달순 회장의 격려사, 꿈나무 장학회 강천석 고문의 축사, 고성진 교수의 축가,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의 박사학위수여, 선물 및 꽃다발 증정, 임병용 박사의 인사말, 고성진 교수의 축가,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정덕채 목사는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인간을 지으시고 삶을 주관하시는 하느님 아버지 일찍이 함기철 총장님을 귀하게 사요하사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을 세워 귀중한 사업을 열게 하심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소망을 주고 새로운 인생길을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도록 사용하시오니 감사를 드립니다.”라고 축복기도를 했다.

함기철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발명특허를 내서 여기까지 오는데 8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오늘 조촐하게 학위를 수여하는데 너무 떨리고 가슴이 뭉클합니다. 제가 한서대학교를 앞에 계시는 이계양 동지와 8년 동안 운영해오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잘 견뎌왔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더 겸손해질 생각입니다. 제가 뇌출혈 수술을 12월 31일 하게 됐는데, 저희 집에 대한민국 합기도 세계 제1호 정달순 박사가 달려와 병원에 입원하게 됐습니다. 입원 중에 임 박사님 글을 우연히 발견해 유심히 읽고 전화를 드려, 오늘 귀한 대한민국 제1호 복어요리학부문 박사학위를 수여하게 됐습니다.”라고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경위를 밝히며 수여식을 열었다.

대한민국 합기도 총협의회 정달순 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반갑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함기철 이사장님께서 이런 귀한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 임병용 명인께서 박사학위을 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라며 “지금 몸이 불편하신 함 이사장님의 빠른 쾌유를 빌며 다시 전성기를 맞아 왕성한 활동을 펼치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한 분야에서 한 가지 재능을 갖고 평생을 같이 할 수 있는 분들이 세상에는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이 학위를 얻지 못해서 제도권이나 대내외 적으로 소외되는 불합리한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을 함기철 이사장님의 선견지명으로 재능경력인증학위라는 세계 유일의 제도를 만드셨습니다. 우리가 평생을 그 분야에 종사했다면 그 사람은 그 분야의 달인이요, 명인일 것입니다.”라고 재능경력인증학위의 의의를 말했다.

박사학위수여-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박사학위수여-재능경력인증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

꿈나무 장학회 강천석 상임고문은 축사에서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참석한 것은 임병용 박사님께 축하도 드리며, 함기철 총장님을 뵙기 위해서입니다. 병원에 계실 때 보고 퇴원하고 나서는 보질 못해 건강한 모습을 보고 싶어 달려왔습니다. 친구 함기철 이사장의 건강한 모습도 보고 임병용 박사님의 박사 취득도 볼 수 있는 양수격장, 훌륭한 자리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귀중한 자리를 쪼개 왔느냐면 제가 모 당의 본부장을 맡아 일초도 자리를 뜰 수가 없는데 오늘은 그것보다 더 중요한 박사취득과 함기철 총장님의 건강을 염려해 참석했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가 제일 행복하고 의미있는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축가-세계적인 바리톤 고성진 교수
축가-세계적인 바리톤 고성진 교수

복어요리학부문 임병용 박사는 “오늘 이렇게 귀한 자리를 마련해 주신 함기철 총장님, 그리고 학교 관계자님과 박사님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또 우리나라 전체가 코로나19로 인해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이때 저를 축하해 주시기 위해 어려움을 마다하지 않으시고 함께 해주신 각 분야 최고의 권위를 가지신 선배 박사님들 감사드립니다.”라며 “저는 대한민국 조리 기능장, 대한민국 신지식인, 한국문화 예술 요리분야 명인 등 산업인력관리공단 일학습평가 및 과정형 평가, 실기 및 필기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은 울산에서 복어 진액 등 지역 상품을 개발, 생산하고 활진복어요리 연구소라는 복어요리 음식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학위를 받은 소감을 말했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물결로 개개인의 특기와 장점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다양성을 인정하여 개성 있는 창의성이 이젠 사회 발전을 좌우 하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의 현 교육제도는 대량생산, 대량소비의 산업혁명시대의 공장과도 같은 학교로 획일적이고, 평균에 의해 등수와 등급이 매겨지고, 평가되는 제도에 머물러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평균치의 우등생에 뒤쳐질까 전전긍긍에 끊임없이 채찍질하며 감시하는 부모로 전락하고, 청소년들은 잠재력 발휘보다는 평균의 횡포에 시달리고 있다.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변화의 시대에 실용적 해결책이 있지 않는 한 우리는 계속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다.

단체사진
단체사진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은 함기철 이사장이 1991년에 산간벽지였던 불모지에 한서대학교를 창시하여 대학을 운영하며 교육부산하 대학들의 모순된 현실을 안타깝게 여겨 한서대학교 퇴임 후 2012년 설립했으며,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의 교육제도는 각 산업현장이 학교가 되고 재능과 경력이 교육수업일수로 환산되어 학위로 인정되는 재능경력인증 시스템으로 대한민국 특허청으로부터 발명특허를 등록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법률에 의거 신한서재능경력대학원 영리법인으로 설립 등기를 마치고 국세법에 의해 사업자등록 인가를 받고 재능경력인증, 자격증부여 등 4개(재능경력중심학점인정학사관리시스템, 재능기부은행서비스업)의 항목으로 재능과 경력자들에게 학위를 수여 하는 교육제도의 신개념의 시스템이다.

각 분야 재능경력인증 박사들
각 분야 재능경력인증 박사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