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염없는 사랑속에 피어난 애틋한 夫婦(허상범/곽명주)
장모(사희숙)의 깊은 신임속에 희망의 돛을 올린 잔기지 떡 도안점 '허상범대표'
아내(곽명주)와 3남매의 성실한 가장!

 필자는 2020년 3월20일(金)봄비가 소리 없이 내리는 그윽한 饗宴(향연)의 숨소리마저 빗님이 전해주는 소리에 차분해진 조용한 오후 대전광역시 서구 원도안로 161번길 1층(도안중학교 앞)에 위치한 【잔기지떡집 도안점】곳에 주문한 '잔기지떡'을 찾으로 갔다.

잔기지떡 도안점 내부 생산라인에서 '쌀'을 불리고 있는 허상범 대표
잔기지떡 도안점 내부 생산라인에서 '쌀'을 불리고 있는 허상범 대표

이곳은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점으로 '생산가공 기술이전 조건'으로 오픈한 현대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아주 영양가가 높은 ‘간식 수제점’이라고 표현할수 있을 것이다. 하얀색으로 디자인한 가게 전면과 내부 안쪽에 직접생산 시설을 갖춘 이곳 ‘도안점’은 가게도 예쁘고 인테리어 디자인도 일반 떡집과는 差別化(차별화)가 되어 있었다.

공정을 마치고 잔기지 떡이 맛있게 되길 간절히 염원하는 허상범대표
공정을 마치고 잔기지 떡이 맛있게 되길 간절히 염원하는 허상범대표

하루에 제주도 까지 100상자 이상 全國(전국)에서 주문이 밀려와 기쁜 탄성을 자아내는 인기있는 '잔기지 떡 공장' 이기도 하다.

이날은 5명의 알바생들이 全國(전국)에 택배로 配送(배송)할 잔기지떡을 정성스럽게 包裝(포장)하고 있었다. 분주하게 일하는 모습을 보며 바로 옆에 위치한 직접생산 시설에 있는 잔기지떡 도안점 허상범대표를 만났다. 허대표의 고향은 지금은 세종시로 편입된 ‘대평리’다.

현재의 와이프(곽명주)와 熱烈(열렬)한 연애 끝에 결혼을 하여 현재 3남매의 아빠,가장,남편, 처갓집에서는 자랑스런 사위로서 1인 4역을 하고 있어, 장모(사희숙)의 신망을 받으며 힘들고 지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이시대가 요구하는 진정하고, 성실한 남편으로서의 본분에 충실하게 임하고 있다는 느낌과 함께  어려운 공정을 혼자 소화하느라 수면이 매우 부족해 보이는 피곤함이 역력함에도 불구하고 얼굴에는 필자와 고객을 대하는 미소가 자연스럽게 흐른다. 아주 기본적인 매너가 일상화 되고 진지하며 아주 멋지고 듬직한 대표라는 생각을 할수 있어서 인터뷰 내내 믿음직 스러웠다‘

배송하기 위해 무게를 달고 있는 허상범대표
기계정비를 하고 있는  허상범 대표

허상범 대표는 “이틀간이라는 공정을 통해서 발효한 100%쌀로 生産(생산)하는 발효 빵이라서 40도를 유지해야 하며, 14시간 숙성관계로 새벽 4시에 반죽을 하여 발효 숙성하면 그 다음달 7시에 생산이 가능한 시간과 정성이 듬뿍 들어가는 공정으로서, 한번 정한 양 밖에는 추가적으로 생산 할수 없어 ‘양 조절’이 매우 어려워 주문량 이외에는 추가적으로 이른시간에 맞춰줄수 없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하며, 온도에도 민감하여 평균 26~27도를 유지하는 것이 추가적인 난제라고 하였다.”

모든 공정을 마치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동안 포즈를 취하고 있는 허상범대표
모든 공정을 마치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동안 포즈를 취하고 있는 허상범대표

筆者(필자)는 처 이모 사희선원장으로 부터 “도안동에 언니(사희숙) 딸 곽명주 조카가 오픈한 가게인데 맛이 좋고 盛業(성업)을 이루고 있다.고 자랑을 하기에 그 다음날 2박스를 주문하였다. 과연 사원장 말대로 맛이 있어 추가로 또 주문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잔기지 떡’이라 하여 생소해서 검색을 해보니 ‘순 우리쌀로 만든 전통 발효 쌀떡’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술떡‘또는 간식용 전통 우리 쌀떡”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먹어보니 남다른 '쫀득함과 쫄깃함'을 더하여 발효냄새는 거의 나지 않고 부드러운 떡으로 식감도 좋고 먹기 부드럽게 아주 맛이 좋은 ’순수 전통 쌀떡‘이었다. 잔기지 떡안에 들어간 '팥'도 너무 달지 않아 먹을수록 입맛을 당기게 만드는 마력이 있는 떡이다. 정말로 한 두 개 집어 먹다 보면 앉은자리에서 한박스 다 먹을수 있을 정도로 '맛'이 있었다.

각 지역으로 배송할 물건을 포장하고 있는 모습
각 지역으로 배송할 물건을 포장하고 있는 모습

다원잔기지떡(전통술떡) 유통기한은 상온 2~3일이며, 다 먹지 못할 것 같으면 冷凍(냉동)보관 했다가전기밥솥이나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으면 좋고, 해동 후 프라이팬에 버터 둘러서 구워먹어도 맛있이 있다고 說明(설명)되어있다. 다원잔기지떡 價格(가격)은 50개입 한 박스 14,000원인데 24,000원 이상이면 전국택배도 가능하다.

매장 방문시 적어도 1~2일 전에 예약해야 하며 택배 예약시에는 3일전에 전화 예약해 주면 편리하게 받아 먹을수 있다고 한다. 반죽과 발효숙성으로 24시간 이상 소요되는 공정이므로 豫約(예약)제를 基本(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주문하면  좋을 것 같다.

잔기지 떡 '도안점'외부 인테리어 모습 일반떡집과 차별화 되어있다
잔기지 떡 '도안점'외부 인테리어 모습 일반떡집과 차별화 되어있다

프렌차이즈[Franchise]란 ? Franchisor(프랜차이저) ☞면허를 부여하는 자(가맹사업주체)와 Franchisee(프랜차이지) ☞면허를 받은자(가맹점주)의 관계를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