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119안전센터, 날씨가 풀리는 봄철! 농기계 사고 예방법!

날씨가 풀리는 봄철! 영농기가 다가오며 농기계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지난 12일 오후 구례군 간전면에서 5m 아래로 트랙터가 추락해 남성 운전자가 부상 당한 사고가 발생하였는데, 몇가지 안전수칙만 준수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으로는, 먼저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 굽었거나 경사진 길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하기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저속으로 운행하여야합니다. 그리고 길 가장자리에 보호 난간이 없거나 풀이 무성할 때는 도로 상태를 알 수 없어 넘어지기 쉬우니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또 농기계로 논, 밭두렁을 넘을 때는 두렁과 직각 방향으로 넘고, 특히 두렁이 높은 곳을 출입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농기계는 항상 평탄한 곳에 세우고, 경사가 있는 곳에 어쩔 수 없이 주차할 때는 받침목을 고여 둡니다. 마지막으로 수확을 마친 농작물을 농기계(경운기) 적재함에 과도하게 싣고 이동할 경우 쏠림 현상으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그리고 봄철 영농기가 다가오면서 겨울 동안 방치했던 농기계를 미리 점검하면 농기계 안전사고와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농기계 점검방법으로는 먼저 농기계에 쌓인 먼지와 흙을 털어내고 녹이 슨 부분은 기름칠합니다. 윤활유는 정기점검 목록에 따라 필요한 곳에 주입하고, 각 부위의 볼트, 너트가 풀린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농기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 및 철저한 점검으로 불필요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

순천소방서 구례119안전센터 최규진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