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심각'단계로 격상되어 '코로나19'의 전파속도는 무섭도록 번지고있습니다. 그로인해 마스크는 모든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예방법중 가장 우선이 되어야하는 것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착용을 한다고 무조건적인 예방이 아닌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과 사용법이 동반되어야 확산을 줄이고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수있습니다. 기본 예방행동수칙 중 하나인 '마스크 착용'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식약처 등에 따르면 보건용 마스크가 코로나19를 막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코로나19는 주로 감염자의 비말에 붙은 바이러스가 재채기나 기침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비말에 노출되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마스크의 특수 필터가 외부 유입을 차단해 호흡기가 바이러스에 노출되느 정도를 줄여줍니다. 마스크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보건용 마스크 평균 0.6입자를 80퍼 이상 차단하는 'KF80'. 평균 0.4입자를 94퍼,99퍼 이상 차단하는 KF94, KF99 등으로 분류됩니다.

병원 근무자 등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수 있는 KF94, KF99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일반인의 경우 KF80을 사용하여도 효과는 있습니다. 필터가 있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없을 시엔 기침, 재채기 등으로 인한 침방울이 직접 닿지 않도록 방한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릴수 있어야 하며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해 콧대 부분이 들뜨지 않도록 잘 밀착하여 착용해야 합니다. 착용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않고,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예방이 기본이 되어야 피해를 줄이고 확산을 줄일수있습니다.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사 손현수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