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종코로나19 확진환자가 1000명을 넘어 확산방지를 위해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올려 대응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관심' 해외 신종 감염병 발생 및 유행, '주의' 국내유입, '경계' 제한적 전파, '심각' 지역 사회 전파 혹은 전국적 확산. 이처럼 감염병 위기경보의 단계가 이루어져있습니다. 방역체계가 검역과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병 확산을 막는 대신 지역사회에서 확진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에 집중하는 형태로 바뀝니다.

그동안 보건복지부장관이 총괄하던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국무총리가 전면에 나서 총괄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하게 됩니다. 현재 감염병 특별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 청도에 병상과 방역물품을 전폭 지원하고 있으며, 포화상태인 의료 능력보강 조치도 지시하였습니다. 먼저 [모든국민]을 위한 예방 수칙은 모든 국민이 준수해야할 행동수칙과 호흡기 증상 즉,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국민의 행동수칙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국민'의 경우는 물과 비누로 꼼꼼히 손을 자주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기침할 때에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접촉을 피해야 하며, 앞서 준수사항으로도 안내되었듯이 사람 많은 곳 방문은 자제해야하며 특히 노인,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은 외출시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합니다. '발열, 기침등 호흡기 증상이 있어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마스크는 필수로 착용해주시고, 외출을 자제해주세요, 이때 대형병원이나 응급실 방문은 자제하고 1~2일 정도 경과를 관찰한 뒤,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관할 보건소나 1339 콜센터, 지역번호+120 으로 먼저 전화상담을 진행합니다.

의교기관(선별진료소)을 방문할 때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하며, 자차 이용을 권고하고있습니다. 의료 전에는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 호흡기 질환자 접촉 여부를 알려야하며, 의료인과 방역당국의 권고를 잘 따라야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의심 등으로 인해 의료기관에 방문해야할 일이 있다면' 나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의료기관수칙을 지켜야합니다. 진료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 등 보로구를 착용해야 하며, 문진 시 해외여행력, 의심 환자 접촉력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코로나 19발생국가, 지역 방문후 14일 이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소 소견에 따라 코로나 19가 의심된다면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조사대상자로 필히 확인여부를 검사 받아야 합니다. '자가격리대상자'는 접촉자 구분없이 확진자와 2m이내 있었거나, 마스크 없이 기침을 했을 때 같은 페쇄공간에 머무른 경우 접촉자로 보고 자가격리를 권고하고있습니다.  자가격리 기간은 증상이 발생한 환자와 접촉한 날로 부터 14일입니다. '자가격리 중인 사람이라면',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격리 장소외에 외출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을 해야하며, 진료등 외출이 불가피할 경우 반드시 관할 보건소에 먼저 연락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감염전파 예방을 위해 가족, 동거인과 대화 등 접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개인물품을 별도로 분리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 국민이 준수하는 건강수칙을 실천해야합니다.

한번만더 위 사항들을 실천하여 웃는 모습으로 만날수있길 희망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