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에서 2020년 조금 더디게 성장하는 학생들을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전년도에 추진되었던 부적응학생 및 위기학생 대상 프로그램을 분석·보완하고 체계화한 것이다.

더디게 성장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대상학생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 운영된다. 먼저 부적응 학생 대상 학교적응 프로그램은 전년도 유관기관 연계 캠프형식의 프로그램을 수정, 학생개인별 적응요인 분석을 통한 맞춤형으로 연중 운영한다. 다음으로 동신대 상담심리학과와 연계한 「서포트-Wee」프로그램은 대상 학생수를 늘리고 교사와의 협업방식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단위학교 차원의 소수 부적응 학생 대상 맞춤형 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대상학생은 자주 미인정 결석을 한다든지, 학교폭력에 자주 휘말린다든지, 자주 교칙을 위반하는 학생들이다.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경찰서, 청소년수련관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에서도 함께 참여한다.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와 연계 운영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서포트-Wee」프로그램은 수업시간 중 돌발행동 등에 따른 안전사고 및 학생지도 어려움을 해소하는 맞춤형 학생적응 지원을 목표로 한다.

지원을 요청한 학교는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생들로부터 관심군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4주간 받을 수 있고, 참여대학생들은 Wee클래스 및 학교 현장에서 상담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어 상호 윈-윈 할 수 있다. 나주교육지원청-동신대학교 간의 업무협력에 의해 참여 대학생들의 봉사시간은 현장실습학점으로도 인정된다.

나주 학교지원센터에서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활용, 더디 성장 중인 학생들이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을 바탕으로 자기효능감을 획득하여 스스로 미래지향적인 삶을 추구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