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끝나가는 겨울! 안심할수없는 끝자락의 겨울!! 실내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 난로나 전기장판 등 온열제품을 부주의하게 사용해 화재로 이어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발생한 향초관련 사고 289건 중 가장많은 105건의 사고가 겨울철에 발생했습니다. 최근 향초를 사용하는 사람도 늘어 화재 사고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향초로 인한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향초를 켜기 전 심지를 다듬고 불을 켜주는것또한 예방이 됩니다.

주변에 냅킨, 행주 등 불이 잘 옮겨붙는 물건은 두지 마시고, 향초 받침대와 갘은 고정 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리를 비우거나 잠자기 전에는 향초 끄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전기장판을 사용시에는 온도조절기를 전기장판 위에 두면 위험합니다. 온도조절기에 고열이나 충격이 가해질 경우 내부고장으로 인한 화재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온도조절기를 밟지 마시고, 전기장판과 떨어진 곳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라텍스 제품은 열 축적률과 인화성이 높아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강한 열을 내는 전기 히터는 1~2시간에 10분 정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안전합니다. 커튼이나 세탁물 등 인화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마시고, 이동할 때는 짧은 거리라도 전원을 끄고 이동시켜주세요.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