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뉴스] '우한폐렴'증상 및 예방
[119뉴스] '우한폐렴'증상 및 예방
  • 김덕
  • 승인 2020.01.27 14: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우한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확진자들이 있으며 세계여러 나라들의 조치가 이루어지고있습니다.  우한폐혐은 중국 후베이성의 중심도시인 우한시의 한 야생동물을 파는 수산물 시장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감염된 환자들은 이 수산물 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이거나 수산물 시장에 자주 가는 사람이거나 밀착 접촉자들 이었다고 합니다. 이들이 걸린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분석해보니 코로나 바이러스 였고 유전자분석결과 뱀과 가장 유사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간 숙주로 박쥐 및 제3의 숙주를 의심하고 있는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 폐렴의 원인 및 감염원은, 야생에 박쥐를 먹은 뱀이 인간에게 전염되었을 가능성을 두고 있는데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뱀에게 전달되면서 유전자 변이가 생겼을 수 있기 때문에 박쥐의 유전자와는 좀 차이가 있을 수있으며 박쥐 외에 제2의 숙주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인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련을 일으키는 사스나 메르스의 중간 숙주는 각각 사향고양이와 낙타로 밝혀졌습니다.

현재 중국 전역에서 발병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홍콩, 마카오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일본, 베트남, 대만에서 프랑스 등 유럽에까지 전염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사스에서 처럼 감기증상처럼 근육통, 기침, 두통, 피로감에서부터 설사, 호흡곤란, 미열, 고열등 다양할 수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입니다.

그러나 일부 의료진은 사스와 달리 상부호흡기 증상 즉 콜물, 인후통 및 설사등의 장증상은 거의 없었다고 보고 하기도 했습니다. 예방 행동수칙으로는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 후베이성 등 중국 방문후 의심증상 발생시 관할보건소 또는 1339문의, 수시로 30초 이상 손싯기, 외출 후 코세척하기,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을 피하기, 특히 가능하면 중국인과의 접촉을 피한다, 기침예절 등 예방수칙을 지켜 건강을 지킵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국시민기자협회 2020-02-18 09:07:22
가끔 속보로 급히 뉴스를 다루다 보면 오타가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ㅇㅅㅇ 2020-01-27 23:12:12
그래도 기사인데 오타가 너무 많은 것 아닌가요;;;;

최송연 2020-01-27 22:50:06
예방이 최고의 비법입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