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도시' 선정에 지역문화단체 여론 집약
관내 문화단체 종사자 100여명 참석 다양한 의견 개진

담양군은 최근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읠 위해 지역사회 관련단체가 참가한 가운데 담양문화회관에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원탁회의에는 담양군문화재단을 비롯 지역내 문화예술단체, 행정, 민관협의체,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여해 지역의 문화자원과 생태 환경의 가치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번 원탁회의는 담양군이 추진중인 문화도시사업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연과 질의응답을 통해 문화도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며 문화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관내 풀뿌리공동체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일자리통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행정과 민간영역의 중간 거버넌스 조직까지 참여해 더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1부 행사에서는 강은미 강사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문화도시 사업추진으로 예상되는 이해관계의 충돌과 갈등에 대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그 대안으로서 소통과 참여의 방법을 제시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광호 박사의 문화도시 사업의 개념과 추진과정을 소개하고, 원주 창의문화도시지원센터 전영철 센터장이 문화도시 조성 사례와 과정을 소개했다. 
또 인문사회연구소 신동호 소장의 사회로 질의응답과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원탁회의에서는 문화도시사업의 추진은 행정이 주도하는 하향식에서 민간이 제안하는 상향식으로의 전환이 전제되어야 하며 그 매개자로서 중간 조직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지역의 콘텐츠와 인력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문화·예술 생태계를 만들고, 정책 및 공간 구성을 주체에 맡기는 한편 참여자의 공유와 협력을 이끄는 방식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부분에 의견이 모아졌다.

그동안 담양군에서는 해동문화예술촌과 담빛길 문화생태도시 조성사업, 문화지소와 정미다방 등의 문화재생사업과 도시재생, 담주 다미담 예술구 등 사업의 활발한 진행에도 각 분야의 행정 담당자들과 기관, 단체, 개인이 한데 모여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와 기회가 적어 이번 원탁회의는 더욱 의미있는 자리가 됐다.

한편, 담양군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로 지정받게 되면 향후 5년간 최대 200억 규모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유상민 전문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