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장류문화 복원 계승 및 조상의 얼을 이어가는 전통장류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장류발효인협회에서 한국의 전통장류발효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전통장류종사인들 과 전통요리 전수인 들을 위한 대한민국 장류발효요리경연대회가 지난 2020.1.11.일 서울호서전문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전국 총 200여 장류농가와 장류발효요리 전문가들이 예선을 거쳐 총 30팀이 겨룬 이날 경연대회에서는 기존의 서양음식 위주의 음식경연대회와 차별화된 한국의 전통장류발효 소스를 활용한 정통 한식 경연대회로 차별화될 수 있는 뜻깊은 경연이었다.

이날 최우수대상은 김은정 김미자 씨의「장이 익어가는 자은마을」팀이 수상했으며,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받은 각 부문별 대상은 전시부문과 라이브 경연으로 나뉘어 총 8팀이 수상했다. 금상은 국회외교통일위원장상 김태연,조현주씨「순창회문산된장마을」팀외 10팀. 특별상은 국회의원상 방삼석,안효정씨「교동김밥마을」팀 외 7팀이 수상했다.

장류협회는 2019.3.23. 창립된 사단법인으로 그동안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전통장류전수자들의 협력 및 역량결집을 위해 총 5백여 가구의 전통장류 농가를 하나로 묵어 장류농가들의 애로를 청취하고 이익을 대변하는데 앞장서왔으며, 2019년도에 총3회에 걸친 「전통장류제조사」 양성교육. 「8도 전통장류발효명장」발굴, 「전국 장류왕선발대회」.「아름다운 장독사진경연대회」를 통해 장류문화의 저변확대에 노력을 경주했으며,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우리사회 소외계층과 한국미혼모가족협회 엄마들을 위한 장류전문가 교육 및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 중으로 2020년6월 경 제2회 대한민국 장류왕 선발대회를 개최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