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예방을 위한 선제적, 단계별 대응

전남경찰청(청장 김남현)은 수능시험(11.14.) 전후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고자 ‘2019년 수능 전후 청소년 선도보호활동 기간(11.11~20, 10일간)’을 운영한다.

이번 선도보호 활동은 홍보‧계도 기간과 집중 점검․단속활동 기간으로 나누어 수능 종료 후 긴장감에서 해방된 청소년들의 음주·흡연, 신분증 부정사용 등 일탈·범죄에 선제적 대응하고자 추진된다.

홍보‧계도기간(11.11~13, 3일)에는 학교와 협조하여 학생․학부모의 관심도를 높이고, 업주(종업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신분증 확인 등 홍보․계도활동을 펼치게 된다.

들뜬 마음에 장난으로 타인 주민등록증을 사용하여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구입하는 행위는 범죄가 된다는 점을 각별히 유의해야한다.

<신분증 위변조, 부정행사 관련 처벌조항>

▸공문서 위변조 및 부정행사(형법 제225조, 229조) : 10년 이하의 징역

▸타인 주민등록증 부정사용(주민등록법 제37조) : 3년 이하 징역, 3천만원이하 벌금

▸타인 주민등록번호 부정사용(주민등록법 제37조) : 3년 이하 징역, 3천만원이하 벌금

또한 청소년 출입이 제한되는 업소는 출입제한 표시 및 신분증을 확인하여 청소년 출입을 제한하여야 하고, PC방‧오락실‧노래방 등은 출입시간을 준수하여야 한다. 소주방‧호프집 등 주류판매 업소는 신분증을 확인하여 청소년 주류판매로 인한 형사처벌과 함께 행정처분을 사전에 방지하여야 한다.

전남경찰은 집중 점검‧단속활동 기간(11.14~20, 7일)에는 예방순찰과 단속 및 청소년 선도보호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목포서를 비롯 21개 경찰서는 수능 전후 지자체, 교육청, NGO 단체들과 합동으로 유흥가 밀집지역, 무인오락실, 주점 등 청소년 탈선과 비행이 우려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적인 예방순찰과 함께 집중 점검을 벌이게 된다.

음주․흡연 등 비행청소년 발견 시 현장에서 주의 또는 제지하고, 필요시 선도심사위원회 개최, 선도프로그램 연계 등 선도보호 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다.

김남현 전남경찰청장은 “실효적인 청소년 선도․보호를 위해서는 경찰뿐만 아니라 교육청, 지자체, 일반시민 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청소년 이용업소의 인식전환과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며 예방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