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체험 및 문화체험 진행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이덕진)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두드림 심화과정 소중한 직업풍경이야기 및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체험 및 문화체험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체험 및 문화체험

소중한 직업풍경 이야기(직업체험)는 자립 동기를 강화하고, 자립 준비 수준이 향상되어 성공적인 사회진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자립 준비 프로그램으로 개인이 희망하는 직업의 현장에서 이론 및 실습(직업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영역을 경험함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소속감과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삶의 활력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례의 직업체험,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을 진행하였다. 10월 7일(월)에 진행했던 염색공예가 직업체험은 장성 진원면에 있는 염궁 천연염색 체험관(대표 오미정)에서 진행되었다. 오미정 대표의 강의로 진행된 프로그램에서는 염색공예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을 시작으로 천연 염색의 원리, 방법 등을 익히고 실제로 천연염색을 해 스카프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11월 11일(월)에 실시한 플로리스트 직업체험은 로망플라워 대표 박선정 강사와 함께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진행하였다. 플로리스트란 무엇인지,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이끼를 이용하여 천연 공기청정기인 스칸디아모스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동일에 진행한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은 광주 일대로 장소를 옮겨 학교 밖 청소년들의 수요로 진행된 이번 체험은 시간 안에 방에 있는 힌트를 찾아, 그 힌트를 이용하여 탈출하는 방탈출카페체험과 최신 상영된 영화를 관람하는 영화관람 활동을 진행하였다. 단체활동이 주가 된 이번 체험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친목 도모를 돕고 단합심을 제고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체험 및 문화체험 진행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업체험 및 문화현장체험 진행

직업체험 프로그램과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직업체험의 의미가 내가 하고 싶은 활동을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 탐색할 때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고 다시 한번 느꼈다. 센터에서 진행한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하여 많은 도움이 되어 꿈드림 선생님들에게 정말 감사하다. 그리고 요즘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았는데 좋아하는 친구들과 방탈출과 영화보는 활동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플로리스트 강사는“학교 밖 청소년들이 말 그대로 꿈을 그리는 청소년인 꿈드림 청소년인 걸 느꼈다. 직업체험 활동을 통해 꿈이 생기고 그 꿈을 향해 노력하는 청소년들이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는 사단법인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가 장성군에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지원 및 학업복귀와 자립을 위한 지원 등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검정고시 대비반(스마트교실)을 운영 중이다. 또한, 학업중단숙려제를 운영하여 학업을 중단하려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에게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꿈드림센터로 전화(061-393-1387)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