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적 찾아 가는 아동발달지원 서비스 어린이집에선 대 환영

아동발달 검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희망지원센터 직원
아동발달지원 서비스는 전문가에 의한 1:1 조기선별검사서비스 통해 해당 영유아가 가지는 기초발달 수준(운동발달 포함), 언어발달, 초기인지, 정서․사회성발달 수준을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정상적 사회화 추구, 영유아 정상 발달에 필요한 Goverment mothering으로써의 사회적 안전망 개발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효과 유지를 위한 부모와 교육에 대한 방향성 제시하고자 한다.

(사)희망지원센터는 2011년도 10대 유망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을 보건복지부와 광주광역시 지원으로 아동발달지원서비스를 전국가구 월 평균 소득 100%이하 가정(4인가족 4,155천원)에 해당되는 영유아(만0세~만6세이하) 대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동발달검사서비스를 국공립 양3동 어린이집 포함 39개 시설의 영유아 381명에게 제공하였으며 아동발달중재서비스는 76에게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다.

서구청 사회복지과는 “사업을 시행해본 결과 부모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구청에서만 해왔던 사업을 내년부터는 광주 전역으로 확산시켜 아동발달 지원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서구 양 3동 어린이집 구길재(53) 원장은 “그러지 않아도 경비가 부담 되서 검사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희망지원센터에서 저렴한 경비로 검사를 해주었고, 직접 어린이집에 찾아와서 1대1일로 발달 검사를 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라고 했다. (양3동 어린이집 364-1951)

같은 지역 금호원광어린이집 김옥(54) 원장은 “아이들 성장발달에 맞춰 검사 서비스를 해주니까 좋았습니다.” “ 이 서비스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소중한 어린이들이 다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금호원광어린이집 376-3222)

조기선별검사의 중요성으로는 영유아기(환경자극의 부족, 인지발달지연, 언어발달지연, 정서ㆍ행동문제)의 문제에서 아동기(학업능력 부족, 학교적응 어려움, 행동문제, 문제아동 낙인)문제로 연장되어 청소년기(학교부적응, 학교중퇴, 충동적 성관계, 10대부모의 열악한 부모 역할)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영유아기에 조기선별검사를 통해 조기 개선하고자 하는데 사업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서비스는 (사)희망지원센터 예산소진시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문의(희망지원센타 652-5008)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