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화학공학 대학생 Fun&Fun 페스티벌서 영예
광합성 세균 항산화 활용 식품 선도유지제 개발

전북대학교 화학공학부 재학생들이 한국화학공학회가 주최한 ‘제12회 전국 대학생 화학공학 대학생 Fun&Fun Festival’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대상의 주인공은 화학공학부 장혜원・유재영・유지수・최지선 학생으로 구성된 ‘신선rho팀’(지도교수 민지호).

이 대회는 대학생들에게 화학공학 교육의 창의성을 배양하고, 아이디어를 실제로 응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대회로 15번째를 맞았으며, 지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들은 ‘로도박터 스페로이드’라는 광합성 세균이 생산하는 기체상태의 테르펜 물질을 복잡한 전처리 과정 없이 세포 자체를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데르펜 가스에 광합성 세균 자체가 가지는 항산화능력까지 활용하여 해로운 미생물로부터의 식품 부패와 갈변 등의 산화반응을 억제하는 새로운 형태의 식품 선도유지제를 개발해 호평을 받았다.

신선rho팀은 “1학기부터 진행해 온 화학공학종합설계의 결과물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기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문해주신 화학공학부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며 “개발된 광합성 세균 이용한 식품 선도유지제는 사용 후 작물 생장을 위한 퇴비로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실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한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