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기업인협회 ㈜김치타운 방문 10월19일(토)

광주김치타운에 위치한 김치제조업체 (주)김치타운은 2019년 역점 사업으로 추진 해 왔던 두 가지 목표를 최근에 모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그 중 첫번째가 일반 HACCP인증 획득 이고, 두번째는 사회적경제기업 인증 획득이다.

첫 번째, 2019년 인증 획득한 일반HACCP(회사내 부설연구소 필수)은 광주광역시 김치제조업체 가운데 ㈜김치타운이 유일한 업체로 광주광역시 관내 대규모 기업체 구내식당(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등)에 김치 종주도시에서 생산한 김치를 공급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였다.

다만, 관내 대규모 기업체와 납품 계약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주광역시의 적극적인 행정적 마케팅 지원이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시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업체 대표는 애기하면서 광주시의 행정 지원이 절실히 필요 하다고 말한다.

두 번째, 사회적경제기업이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하는데, 취약계층(저소득층, 고령층, 장애인 및 각 소외계층 등)에게 사회서비스(공익)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한다.

(주)김치타운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일자리 제공형으로서 현재 전체근로자중 취약계층의 비율이 50%를 상회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 근로자를 포함한 채용 근로자가 광주광역시 관내 김치 제조업체중 선두권으로 일자리 창출 면에서도 사회적 공헌에 기여를 하고 있다.

(주)김치타운은 사회적경제기업 인증을 통해 지금까지의 ‘기업의 이윤극대화’라는 맹목적인 기업이념의 틀을 넘어 이익을 사회와 공여하고 또 그 지역민의 지지를 받는 확고한 기업 목표(철학)를 확립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업체 대표는 말하고 있다.

또한, 업체 대표는 일반HACCP과 사회적경제기업 인증 요인이 곧바로 (주)김치타운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며 2020년 이후 미래를 열어가는 확실한 토대를 이루어 가겠다고 다짐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