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광장~주월동 빅스포 1.2㎞ 구간에 공공 와이파이 구축
정보격차 해소‧디지털 복지실현 위해 와이파이 구축망 확대

“푸른길 공원에서 공공 와이파이를 통해 동영상 및 인터넷을 무료로 즐길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한 것 같아요.”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관내 백운광장에서 주월동 빅스포 푸른길 공원으로 이어지는 산책로 1.2㎞ 구간에 공공 와이파이 존이 구축됐다.

남구는 30일 “푸른길 공원 산책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통신비 걱정없이 무료 데이터를 즐길 수 있도록 사업비 1,630여만원을 투입해 이 구간 4개소에 공공 와이파이 기계를 설치,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푸른길 공원 공공 와이파이 구축 사업은 산책로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는 주민들에게 무료 데이터를 제공, 주민들이 공공장소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더 나은 삶을 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남구는 이번에 주민들의 여가활동 주된 거점 지역인 푸른길 공원에 공공 와이파이 존이 확대 설치됨에 따라 통신비 절감은 물론이고 관내 주요 거점 지역마다 공공 와이파이 존이 형성돼 스마트 시티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특히 주민생활 편익 증진을 모토로 관내 버스 승강장 일대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양림동 근대역사문화마을, 16개 동행정복지센터, 봉선동 및 월산 근린공원 일대에 공공 와이파이 존을 구축해 주민들 뿐만 아니라 외지인에게 첨단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스마트폰 대중화와 4차 산업혁명 및 5G 시대를 맞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 존을 구축해 통신 복지를 실현하고,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확대해 계층간 정보격차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지난 2017년 광주지역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관내 버스 승강장을 비롯해 전통시장에 무료 와이파이 보급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관내에는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총 68곳에 공공 와이파이가 구축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