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시장·주민, KT&G 서울 사옥 항의 방문
환경부, 연초박 반입 비료공장·장점마을 암 발병 인과관계 인정
연초박 위탁처리한 KT&G 책임론 확산

정헌율 익산시장이 KT&G 서울 사옥을 직접 방문해 집단 암 발병 사태에 대한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익산시에 따르면 정헌율 시장과 장점마을 비상대책 민관협의회, 주민들은 KT&G 서울 사옥에서 집단 암 발병에 대한 책임 촉구 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KT&G가 비료공장에 위탁 처리한 연초박이 집단 암을 유발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KT&G의 책임론이 확산됨에 따라 마련됐다.

앞서 환경부는 주민건강영향평가 결과 비료공장 가동과 집단 암 발병이 인과관계가 있는것으로 발표했다.

해당 비료공장이 KT&G로부터 담배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인 연초박을 위탁받아 퇴비로 사용해야 했지만 유기질 비료를 만드는데 사용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발암물질이 마을주민들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비료공장과 마을에서 채취한 먼지에서 다환방향족탄화수소와 담배특이니트로사민이 나온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번 방문은 장점마을 주민들의 목소리를 함께 전하고자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태 해결을 위해 KT&G와 대화의 창구를 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헌율 익산시장을 비롯한 장점마을 주민들은 KT&G 본사까지 방문해 책임을 촉구했지만 KT&G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KT&G는 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 감사의 피수감기업으로 감사 종료 후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