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재 토대로 관광상품 프로그램 개발 기대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문화재청이 주관하는 ‘2020 문화재 활용사업’ 공모에서 문화재야행 ‘동구달빛걸음’과 생생문화재 ‘오감만족 풍류산책’이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문화재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관광 콘텐츠로 육성하기 위한 ‘2020년 문화재야행 사업’은 전국에서 모두 36개 지역이 선정됐다. 특히 지난 2016년 지역민들에게 첫 선을 보인 이후 4년 연속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올해 8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간 중 개최된 달빛걸음은 재명석등, 전남도청 회의실, 광주읍성 옛터, 서석초등학교, 화류소목장, 악기장 등 동구 관내 유·무형 문화재를 대상으로 체험, 투어, 공연 등 8야 프로그램(야경, 야로, 야사, 야화, 야설, 야식, 야시, 야숙)으로 진행됐다.

35도가 넘는 무더위 속에서도 가족단위 체험객들의 참가신청이 몰리는 등 흥행몰이에 성공하며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자원 활용 행사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코레일광주지역본부와 연계한 KTX관광상품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체류형 프로그램으로서 성공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국·시비 등 총 사업비 2억 원으로 개최되는 2020년 ‘달빛걸음’은 지역민뿐만 아니라 외지관광객·외국인유학생 등을 유치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한다. 더불어 매해 참가자들의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문화재 투어를 세부화하는 한편 악기장, 화류소목장, 판소리, 가야금 등 무형문화재를 직접 만들고 배울 수 있는 체험행사를 대폭 강화해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풍성하고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0 생생문화재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오감만족 풍류산책’은 국·시비 등 총 사업비 2천7백여만 원을 확보해 내년에도 광주시민들을 찾아간다. 한국 서양화단의 거목 오지호 화백 생가를 중심으로 ▲오지호 화풍체험 ▲오지호 연극 공연 ▲동구 문화재 체험·투어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재야행 달빛걸음이 내년이면 개최 4년, 오감만족 풍류산책은 3년째를 맞게 됐다”면서 “내년도 행사는 한층 더 알찬 프로그램으로 채워 관광상품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