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

지난 8월 24(토)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수영)와 동구청소년수련관, 남구청소년수련관, 서구청소년수련관, 북구청소년수련관, 광산구청소년문화의집 야호센터, 광주광역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이 서구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워크숍에는 시·구 청소년 참여위원회, 꿈드림청소년단 및 지도자 약 70여
명이 참여했다.

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 모습사진
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 모습사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 제5조의 2항을 근거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제도적 기구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정책의제 발굴과 관련된 교육, 2018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 발표, 각 참여기구 별 정책의제 발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후 기념사진
광주광역시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개최후 기념사진

참여 청소년들은 기구별로 고민하고 노력했던 정책의제를 공유하고 그에 따라 다른 기구 청소년들과의 의견 수렴을 통해 광주광역시 내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한다.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에게 필요한 정책을 지자체에 제안하기 위해서 토론 한다는 점에서 이번 청소년 참여기구 연합 워크숍이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청소년 정책은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광주광역시 및 구에 전달될 것이며. 청소년 관련 정책을 결정할 때 소중한 자료로 쓰이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