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 2017
‘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 2017-2018년판에 등재.
2019년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 수상.

【길대호 기자】 8월 21일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 상과대학 무역학과 오한모 교수를 찾아서 전주로 이동 전북대 상과대학 3호관 연구실을 방문했다.

오한모 교수는 극구 인터뷰에 난색을 표명 했으나 최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함으로써 기초학문분야가 다시금 이슈로 부각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현실에서 국제적 학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여기에 국제경영학자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층 높여주는 이가 전북대 오한모 교수 이다.

오한모 교수는 경제학 박사학위 와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해외 유학파 교수로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을 전공했으며, 현재 전북대에서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론, 국제기업사례 등의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오한모 교수는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월드’ 2017-2018년 판에 등재되었고, 2019년에는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오한모  교수  연구실에서~~
오한모 교수 연구실에서~~

오한모 교수는 최근 경쟁 기업과 기업 간 제휴로부터 학습의 영향력을 선진국과 신흥국에 진출한 한국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면서 간접 학습이 시장 개척과 확대를 이끄는 주요 요인임을 규명하는 한편, 국제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높은 연구 경쟁력을 인정을 받아오고 있는 국내 학자로써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고 있다.

오한모 교수는 현재 AIB(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와 GAMMA(Global Alliance of Marketing and Management) 등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며 국제경영학 분야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고 있고, 다수의 국내 학회 학술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국내학회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전북대 오한모 교수는 “연구를 통해 무엇보다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전북대학교 대학의 연구 역량을 대외에 알렸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싶다”며 “더욱 연구에 매진해 우리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데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여 정도를 걸을 수 있는 모범이 되는 나라로 자리매김 하는데 조력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화이트리스트 : 일본에서 전략물자 수출 시에 허가 절차 등에서 간소화 혜택을 적용하는 국가의 목록을 의미한다.

오한모 교수(전북대)와 윤기창 교수(군산대)
오한모 교수(전북대)와 윤기창 교수(군산대)

오한모 교수 프로필

경영학/경제학 박사

무역학과 교수

학술위원장 (2017년)

학술위원장 (2019년)

자문위원 / 학술위원

공저 : 글로벌 마케팅 / 서민교, 오한모, 이유경, 조연성, 김병구, 문철주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