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 저지대 침수 피해 주의

8월 30일 과 2일 사이에 슈퍼문이 뜰 것으로 예상됩니다. 슈퍼문이 뜨면 저지대 침수피해 위험이 커진다는 사실,알고 계십니까?

특히 이번 슈퍼문 기간에는 여름철 높아진 수온과 최근까지 머무른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최근 10년 중 해수면이 가장 높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해안가쪽 매립지나 부듯가와 가까운 곳은 침수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안가에 거주하는 분들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침수피해,이렇게 대비하세요.

-지역 대치 장소와 안전한 이동 방법숙지

-미리 높은 곳에 물건을 옮겨 2차 피해 방지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버너, 담요, 등 비상용품, 응급 상황 발생 시 휴대할 수 있도록 준비

-가정 하수구 및 집 주변 배수구 점검

 

해수면 상승 예보 시

-해안가 지역 출입을 자제하고 주변에 알리기

-침수 우려 지역의 차량,주민은 높은 곳으로 이동

-해안가, 갯바위, 방파제, 저지대 도로 등에서는 즉시 높은 지역으로 이동

 

침수, 범람 상황 발생시

-재난방송, 경찰, 소방관 등의 안내에 따라 차분하고 신속하게 고층건물, 고지대로 대피

-부상자 발생 시 주변에 도움을 구하고, 119등에 연락합니다.

 

해수면 상승, 강품, 풍랑, 발생시

-너울성 파도, 해일 등 피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안가 주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갯바위, 갯벌에서 고립될 경우 즉시 119, 112에 신고 후 최대한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2차 피해 주의하세요.

-침수나 범람이 발생할 경우 감전에 주의하세요.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 주탁의 전기시설 등은 손으로 만지거나 가까이 가지 마세요.

-집에서 이동하거나 대피할 때는 수도와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차단기를 내려 둡니다. 모두들 해수면 상승 시 행동요령 숙지하시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