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주제 "성격ㆍ변화와 관계의 핵심 Keyword"
사회복지론 과목 배 영희 교수 계절학기 특별 초청!!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주말도 반납하며 쌓은 방 희봉 교수와 강보화 선생 열정

               강 정희 박사 프로필

* 한국여성개발원(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원 16년 경력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퇴사(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취득)

* 각 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강사활동

* 학위 주제 “일과 가정 양립정책”으로 공무원 대상 강연활동

* Enneagram(애니어그램) Study後(후) 성격관련 강사로 활동 중

                                                                        성격 변화와 핵심 Keyword

'성격 변화와 관계의 핵심키워드' 라는 제목으로 오프닝 멘트를 하고있는 강정희 박사 서울에서 사회복지사 길을 걷고자하는 수강생을 위해 한걸음에 달려와주었다.
'성격 변화와 관계의 핵심키워드' 라는 제목으로 오프닝 멘트를 하고있는 강정희 박사  사회복지사 길을
걷고자하는 수강생을 위해 서울에서 한걸음에 달려와주었다.

    살아가면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깊이 해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知彼知己 白戰不退”[지피지기 백전불퇴]   ‘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번을 싸워도 이긴다’ 나를 알수 있는 ‘성격’에 대한 정보와 지식은 삶의 지혜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社會福祉學(사회복지학)을 工夫(공부)하고 실천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성격에 대한 지식은 특히 유익한 정보입니다.

2019‘7.20(土) 10:30 ~ 12:30분(2시간)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금번 강정희 박사 특강 초청은 계절학기 가족복지론 과목으로 명 강의를 해주신 강 정희 박사는 아주 우아하면서도 기품과 學識(학식)이 넘치는 사람 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또한 수강생들로부터 인기가 매우 좋은 배 영희 교수 특별 초청으로 저 멀리 한양(서울)에서 강정희 박사를 招請(초청)하여 수강생 스스로가 성격의 유형을 파악하여 살아가는데 있어 적절하게 ’다름‘과 '틀림'에 대한 偏見(편견)에서 벗어나 슬기롭게 판단하고 行動(행동)하라는 배려 차원에서 특강을 마련하였다는 것을 알수있었던 고귀한 시간이었다.

진지한 자세로 강정희 박사 특강에 경청하고 있는 수강생들 주말을 반납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토요일 대전대 평생교육원에서 오전 9시부터 늦은저녁까지 청춘을 불사른다.
진지한 자세로 강정희 박사 특강에 경청하고 있는 수강생들 주말을 반납하고 자기계발을 위해 토요일 대전대
평생교육원에서 오전 9시부터 늦은저녁까지 청춘을 불사른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지역사회로부터 매우 두터운 신임을 받으면서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는 평생교육의 요람이다.

이곳을 責任(책임)지고 교육원장을 보필하며 전반적인 ‘curriculum’( 커리큘럼을 조율하는 방 희봉 주임교수와 강보화 선생님이 있어 수강생들은 매우 만족스러운 스터디(study)를 하고 있다.

방희봉 교수는 항상 밝고 맑은 모습으로 수강생들과 아이컨텍 을 하고, 수강생 한명 한명의 말에 경청하며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이끌어가고 있으며, 강보화 선생님 또한 매우 친절하 선생님이다. 방희봉교수와 강보화선생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휴머니즘적인 진정한 ‘봉사자’이며 리더라고 생각을 한다.

또한 특강을 위해 바쁜 일정을 뒤로미루면서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삶의 혜안을 주기위해서 노력해 준 배영희 교수는 아주 조용하면서도 차분하게 강의를 해주며 수강생들으 귀에 쏙쏙들어오는 명강의를 해주고 있다. 배영희 교수 특별초청으로 초대한 강정희 박사 특강의 핵심단어 키워드는 ‘나는 누구인가?’ 이다.

故人(고인)이 되신 안병욱교수(1920년 6월26일~2013년 10월 7일)와세다 대학교 철학과를 나오고, 2007년 제 9회 '인제인성대상을 수상, 2009년 '유일한 상'을 수상한 우리나라 대표적인 철학자는 인생이란 정의를 통하여 “나는 누구와 함께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까?”15자로 삶을 표현했습니다.‘知彼知己(지피지기,白戰不退(백전불퇴)’ ‘나를 알고 상대를 알면 백번을 싸워도 이긴다’나를 알 수 있는 ‘성격’에 대한 정보와 지식은 삶의 지혜로 우리를 안내한다고 합니다.라고 오프닝멘트를 하면서 특강은 시작된다.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Client를 대상으로 실천해야 하는 사회복지사들 에게는 성격에 대한 지식은 특히 유익한 정보이기에 정리를 해보고 지나간다면 삶에 있어서 혜안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혜안을 통해서 나와 너라는 인식보다는 ‘우리’라는 공통분모를 형성하게 될것이다.

필자는 바쁜 일정을 뒤로 미루고 한걸음에 달려와준 강정희 교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머리숙여 고마움을 전한다.

살며시 상기된 이른 오전의 강의를 위하여 직접 프린트물과 마음과 정성을 가득담아온 잊지못할 그리움의 대상이 되어준 강정희 교수에게 특강을 듣는 수강생을 대표해 ‘사랑합니다’라는 단어를 전달한다.

배영희 교수 특별 초청으로 특강에 와준 강정희 박사에게 정성을 모아 꽃다발을 전하고 인증샷을  하고 있는 좌측 으로 부터 정희숙과대표 강정희박사,배영희교수
배영희 교수 특별 초청으로 특강에 와준 강정희 박사에게 정성을 모아 꽃다발을 전하고 인증샷을 하고 있는 좌측 으로 부터 정희숙과대표 강정희박사,배영희교수

꾸밈이 전혀 없으면서도 무척이나 아름다우신 모습에 수강생들은 두 번 놀랐으며, 낭랑한 목소리로 귀에 쏙쏙 들어오록 청량감 있는 보이스는 듣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세 번씩이나 놀라게 하는 진한 감동을 주고, 삶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대한민국의 소통의 기적을 써내려오고 있다는 생각을 안 갖을 수 없었으며, 아직도 강 정희 박사가 눈에 선하고 다가오고 귀한 강의가 머릿속에 잔재로 남아 좀더 이해하는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애니어그램의 역사에 대해서 알수있는 사진을 올려보았다. 토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듣는것이 이해 하기가 쉬울수 있다.
애니어그램의 역사에 대해서 알수있는 사진을 올려보았다. 토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듣는것이 이해하기가 쉬울수 있다.

강의 컨텐츠별 섹타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①성격(개인 인생사의 확연한 다름의 결과)성격이란? 기질과 각 개인의 가족, 문화, 역사적 시간속에서 겪은 경험의 융합물을 말한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르게 보고 다르게 행동한다’ 근심, 콤플렉스,인간관계, 갈등의 근원들이 모두다 ‘성격’에서 오는 차이다.

세계관, 인생관, 직업관 형성요인은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며, 결정은’성격‘에 따라 탄력적일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성격에는 장점(혜택),단점(비용)이 공존한다는 것이다(출처:『성격의 탄생』,대니얼 네틀)라는 출처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②성격에 대한 이해(자신의 성격에 대해 깊이 알고자 한 적이 있는가?) 내성격의 강점,약점에 대해서 잘알고 있는가? ‘나는 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걸까?’ 나와 타인의 ‘다름’에 대해 고민해 본적이 있는가? 나의 성격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가?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으며, ③성격과 기질에 있어서는 성격(Personality):성향 +성품이며, 반복 행동패턴(개인의 행동,사고결정 독특한 기질)과 목표달성,문제해결시 선택하는 전략과 전술의 중요성

선천적 기질(성격의 뼈대)+환경적 요인인(성격의 살과 근육)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기질(Temperament)는 유전적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행동과 정서적 특징을 말하며, 성격형성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영국의 BBC보도(2016.9.9)에는 ‘갓난아기 행동에서 어른의 성격이 보이며, 어릴때의 기질과 성인이 된 성격이 매우유사하다는 것이다. 어릴적 기질, 미래 성격 예측의 유의미한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④성격과 유전, 환경에서는 16주된 아기 50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머리위 모빌에 대한 반응에서는 무반응아기, 웃는아기로 나누어지며, 자극에 대한 반응은 태내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성격형성을 암시한다는 것이다.

성격형성, 유전 환경에 대한 연구로는 1950년대 양육태도, 환경적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 연구결과 유전을 더 큰영향 요인으로 보았다. 성격의 60~70%가 유전자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하버드대 심리학과, 제롬 베이컨교수)⑤ 성격지능 활용에 대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에는 차이분별, 생각 및 행동 할때 정서적인 정보를 활용한다는 것이며, 직업선택 및 인간관계 활용에서는 정체성, 선택 및 집중에 대한영향력과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결과 배우자선택은 비슷한 성향의 부부와 더편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미있는 삶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신의 성격을 빨리 파악하는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하며, 자신의 결정에 만족도가 높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미주리대학 연구,레베카슐레겔교수)⑥인간의 지능에는 언어지능,논리적(수학,음악,시각,공간 신체운동,대인관계, 자기이해,자연친화적,실존적 지능(영적)이 있으며,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과 성격지능(Personal Intelligence)에는 성격에 대한 이해및 삶을 인도하는 안내체계와 타인의 감춰진 생각과 욕구를 이해하며, 관계에서 잘못을 범할 가능성이 축소,대처전략 활용이 된다는 것이다.⑦나의 본능 에너지 탐색(성격이해하기)에서 삶에 필요한 세가지 본능(Instinct)에는 자기보존 본능(생존,행복에 관심),사회적관계 본능(세상과 관계 맺는 데 치중),개인적 관계본능(일대일 관계, 또는 성적본능)이 있다. 세 가지 본능중 사용하는 빈도에 따라 성격특성차이가 표출된다는 것이다.

강정희 박사의 '애니어 그램'을 활용한 성격유형에 대해서 강의를 듣고 있는 멋진 선남 예쁜 선녀 수강생들
강정희 박사의 '애니어 그램'을 활용한 성격유형에 대해서 강의를 듣고 있는 멋진 선남 예쁜 선녀 수강생들

세가지 본능간에 균형을 이룰때 조화로운 성격이 형성되며, 균형(Balance)의 중요성과 더불어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설명하였다.

자기보존(Self- Preservation)본능:생존,행복에 관심이 많으며, 가정과 관련된 것은 ‘나’를 우선시 한다는것과 안전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감추고 쌓아두려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사회적관계(Social)본능에는 세상과 관계 맺는데 치중하며, 소속감의 욕구가 강하며,단체와 지역,관계에 관심을 두고,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세상사에 관심과 자신이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다.

개인적관계(One to One, Sexual)본능에는 사랑의 욕구가 강하고, 사적인 일대일 관계에 관심과 특정인에게 관심과 상대에게 관심 받는 것을 주요하게 여기며, 경쟁적이고 집중력이 강하다고 설명하였다.

성격유형 진단결과 결합문자 ax 7유형의 주요특성으로는 열정가, 쾌락추구형/ ay 8유형은 도전가, 주장과시형/ az 3번유형의 경우 성취가, 동기부여형/ bx 9유형은 중도자, 평화추구형/

by 4유형으로는 개인주의자, 감정민감형/ bz 5유형으로는 탐구자,지식추구형/cx 2 유형으로는 조력가,배픔의 의도형/cy 6번 유형으로는 충성가, 안전추구형/cz 1번 유형으로는 개혁가, 완벽추구형으로 구분 할 수 있다고 한다.

먼저 상기의 유형 찾기에 도움을 주기위해서 성격유형 찾기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는 리소-허드슨의 Quest 이다. 다음에 나오는 두 Group(Ⅰ,Ⅱ)의 진술에서 평소 당신의 태도와 행동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여겨지는 것을 하나씩 고르면 된다.

“현재보다 어렸던 시절의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선택을 하면된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많이 분석하지 말고, 100% 동의 할 수 없어도 당신의 직관에 맞다고 판단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GROUP Ⅰ.

ⓐ 나는 독립적인 편이고 자기주장을 잘한다. 나는 상황에 정면으로 맞설 때 삶이 잘 풀린다고 느낀다.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일을 추진해 나간다. 그리고 그것이 성취되기를 원한다. 나는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큰일을 성취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원한다. 나는 정면 대결을 원하지 않지만 사람들이 나를 통제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대개의 경우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는 일도 노는 것도 열심히 한다.

ⓑ 나는 조용하게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사회적인 활동에 주의를 쏟지 않으며 대체로 내 의견을 장하게 주장하지 않는다. 나는 앞에 나서거나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나를 몽상가라고 말한다. 세 상상의 세계 안에서는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벌어진다. 나는 적극적이고 활동적 이라기보다는 조용한 성격이다.

ⓒ 나는 아주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이다. 나는 내 의무를 다하지 못할 때 아주 기분이 나쁘다.나는 사람들이 필요할 때 그들을 위해 내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나는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따금씩 나는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든 알아주지 않든 그들을 위해 큰 희생을 한다.나는 내 자신을 제대로 돌보디 않는다. 나는 해야 할 일을 한 다음에 시간이 나면 휴식을 취하거나 내가 원하는 일을 한다.

GROUP Ⅱ.

ⓧ 나는 대개 긍정적인 자세로 생활하며, 모든 일이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풀린다고 느낀다. 나는 나의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는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하고 사람들이 행복해지도록 돕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나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도 잘 지내기를 바란다.(항상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보이기를 원한다.)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항상 긍정적으로 보이고자 노력하기 때문에 때로는 내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미루기도 한다.

ⓨ 나는 어떤 것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갖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모든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람들 앞에서 내 감정을 억제하지만 남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민감하다.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알기 원한다. 어떤 일에 내가 화가 났을 때, 나는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반응하고 나만큼 그 일을 해결하려고 노력해 주기를 원한다. 나는 규칙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내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새 스스로 결정하기를 원한다.

ⓩ 나는 스스로를 잘 통제하고 논리적이다. 나는 느낌을 다루는 것을 편안해 하지 않는다. 나는 효율적이고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며,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문제나 개인적인 갈들이 있을 때, 나는 그 상황에서 감정이 끼어 감정 때문에 중요한 일을 그르치고 싶지 않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화나게 할 때 대부분의 경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Enneagram[애니어그램]의 歷史(역사)

그리스어로 ennea- ‘아홉’을 나타내고, gram - ‘도형’을 나타낸다. ‘Enneagram’은 ‘9개의 점이 있는 도형’이라고 한다.

에니어 그램의 발달과정은 고대의 지혜로서 구전(口傳)으로 내려오고 있으며,철학(그리스철학),종교(기독교,불교,이슬람교,유태교)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구전 과정은 그리스와 러시아의 동방정교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러시아읜 ‘구르지에프’(신비주의자)‘파리’에서 공개 소개(1915)되었다. 현대의 에니어 그램 이카조(1960,볼리비아),나란조(1970,미국)리소,허든슨 이 재정리(1970,미국)하였다.

‘나’의 중심에너지 찾기

○ 중심에너지 분류

ㆍ감정에너지 ▷감정센터(가슴,heart, 2,3,4번)

ㆍ사고에너지 ▷ 사고센터(머리,head,5,6,7번)

ㆍ행동에너지▷:행동센터(장,gut, 8,9,1번)

○ 성격유형( 1~9)의 특성 이해

ㆍ각 성격유형의 강ㆍ약점 이해

○ 감정에너지▷감정센터(2,3,4번 유형)

ㆍ감정 및 정서적 경험에 민감(“나에게 어떻게...)

ㆍ따뜻하고 부드러운 성향,이미지중요,사람이 자산

ㆍ슬픔과 수치심,과거에 초점

○ 사고에너지▷사고센터(5,6,7번 유형)

ㆍ이성적인 분석, 계획(“핵심을 얘기해”)

ㆍ감정, 절제, 냉정, 지식 및 정보가 자산

ㆍ두려움, 안전과 신뢰 중요, 미래에 초점

○ 행동에너지▷행동센터(8,9,1번 유형)

ㆍ힘 있고 과묵함(“됐다! 됐어”)

ㆍ신체감각, 행동, 통제 등 본능적 직감발달

ㆍ분노 쉽게 표출, 현재에 초점

에니어그램(Enneagram) 有形別(유형별) 名稱(명칭)

애니어 그램 9가지 유형별 명칭
                                      애니어 그램 9가지 유형별 명칭

① 완벽주의자, 개혁가, 도적주의자

② 배푸는사람, 조력자, 촉진자

③ 실행자, 성취자, 주도자

④ 개인주의자, 예술가, 심미주의자

⑤ 관찰자, 은둔자, 탐구자

⑥ 회의자, 충성가, 옹호자

⑦ 쾌락주의자, 열정가, 모험가

⑧ 도전가, 보스

⑨ 중재자, 평화주의자, 조화추구자

1번 유형의 특성은(改革家[개혁가]이며, 이성적이고 이상적인 유형을 말한다고 한다)

①완벽주의,②이상주의,③분노,비판,④실질적인행동주의,⑤자기통제

①내면의 기준이 높고,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다

②원칙을 중시한다(예를등어 간디의 비폭력주의)

③분명한 목적의식이 있다.

④자기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자기판단을 한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도적적,공정,정직,객관적,자기통제가 강한 강점으로 꼽힌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융통성이 부족하며, 타인통제, 비판, 고집이 있다.

2번 유형의 특성은(助力者[조력작]이며, 타인을 돌보고, 교류하기를 즐기는 유형을 말한다

※사회복지가 맞다.

①관계형성②친밀감③타인에게 집중④자신의 욕구 무관심⑤자만심

①감정적으로 연결을 원하며, 조언및 지원을 잘하는편이다.

②사랑 등에 관심이 많다.

③상대방의 필요, 욕구 직관적으로 파악한다.

④자신이 필요한것 생각하지 않는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따뜻함, 도적적, 관대, 배려, 친절하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감정을과장표현하며, 소유욕이강하고, 타인을 통제한다.

3번 유형의 특성은(成就者[성취자]이며, 성공지향적이며 실용적인 유형을 말한다고 한다)

①이미지②목표지향③자신의 재능및 능력개발④성공⑤실패회피

①상황에 맞게 연출한다(카멜레온적)

②결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다(무감점)

③동기부여, 허영심이 있다.

④성취, 결과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가늠한다.

⑤성공추구, 실패할 것 같은 상황을 회피한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열정, 효율성, 긍적적, 근면, 유능하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자기중심적이며, 허영심과 경쟁심이 있으며, 기만하는 행동이 있다.

4번 유형의 특성은 (個人主義者[개인주의자]이며, 감정에 민감하며, 안으로 움츠려 드는 유형을 말한다고 한다)

①감정스펙트럼②타인과 다르다고 인식③갈망④진실함⑤시기심(선망)

①우울에서 희열까지 극단 감정 경험을 한다.

②자신이 개성과 약점을 잘 이해한다.

③저 너머의 것 이상화, 독특성 추구

④타인과 비교, 자기비하, 나르시즘

⑤성공추구, 실패할 것 같은 상황을 회피한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독립적, 창조적, 섬세함, 배려가 있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감정기복이 심하며, 우울, 자기세계, 상처를 쉽게 받는다.

5번 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강정희 박사
5번 유형의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강정희 박사

5번 유형의 특성은 (探究者[탐구자]이며, 이지적이고 독립적인 유형을 말한다고 한다)

①지식추구②프라이버시③감정적 거리두기④구획화⑤인색함

①사건발생 방식에 대해 관심, 지각력이 있다.

②혼자 있을 때 에너지를 충전하며, 사생활을 중요시 한다.

③감정 및 외부와 결리 선호한다.

④자기 삶의 부분들 분리및 구분 짓기를 한다.

⑤시간, 에너지, 자원에 대해 탐욕적이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객관적, 집중력, 현명, 차분함과 통찰력이 있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자기중심적, 논쟁적, 비판적, 고집, 격리

열강에 오로지 강정희 박사의 강연에 심취해 경청하고 있는 수강생들 정말로 대단한 열정의 학생들이다.반드시 좋은결과가 같이 하길 바래본다.
열강에 오로지 강정희 박사의 강연에 심취해 경청하고 있는 수강생들 정말로 대단한 열정의 학생들이다.반드시 좋은결과가 같이 하길 바래본다.

6번 유형의 특성은 (忠誠家[충성가]이며, 충실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을 말한다고 한다)

①의심과 불안②최악의 시나리오상상③강한신념④헌신⑤권위

①두려움과 자신감상실

②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③책임감이 있다.

④소속 공동체에 헌신하며, 공정한 대우를 기대한다.

⑤신뢰하는 권위자의 안내 및 지침에 따른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충실, 책임감, 정직, 따뜻함이 있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신경질적이며 방어적이고 의심이 많으며 지나친 조심을 한다.

7번 유형의 특성은 (熱情家[열정가]이며, 늘분주하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을 말한다)

①선택②낙천주의③참을성부족④고통회피⑤합성능력

①삶의 가능성 다양하게 선택하기 원한다.

②즉흥적, 열정적, 낙천적이다.

③산만하다.

④고통은 불편, ‘Don't worry, be happy

⑤생각, 계획, 아이디어의 조합능력 탁월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열정적, 쾌활, 호기심, 상상력 발휘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자기중심적이며 충동적, 들뜸, 독선적이다.

8번 유형의 특성은 (挑戰家[도전가]이며, 힘이있으며, 남을 지배하는 유형을 말한다)

①자신감, 결단력, 활동력②통제③정의감④강렬함 선호⑤복수심

①도전의지

②자신이 상황을 통제하고자 한다.

③진실추구, 정직높이가 평가, 행동적, 보호자

④연약함 싫어함(내면에는 연약함 존재)

⑤자신에게 반대하는 행동에 응징한다.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자신감, 열정, 결단력, 보호자, 용감하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자기중심적이며 공격적, 투쟁적, 소유욕이 강하다.

9번 유형의 특성은 (平和主義者[평화주의자]이며, 느긋하며, 갈등을 피하고 나서려 하지 않는 유형을 말한다)

①화합②갈등회피③자기주장④주의분산⑤수용력

①쉽게 평가하지 않음, 조화 및 평화추구

②직접적 갈등회피, 논쟁최소화

③자신의 사고, 감정, 욕구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④부담되는 결정시 중요하지 않은 일에 몰두한다.

⑤본능적인 에너지가 균형 잡혀 있을 때

안정상태의 강점으로는 수용적, 인내력, 친절, 부드러움이 있다.

불안정한 약점으로는 수동적 공격, 고집, 현실감각부재, 무관심하다.

소통과 뇌는 신뢰와 불신, 뇌의 관장역역이며 신뢰(전두엽피질),불신(편도체,변연계)담당

‘적’인지‘친구’인지 0.07초에 판단(MRI 스캔결과)

두려움,불안 위협을 느낄때는 편도체 활성화(신뢰 관장하는 전두엽이 닫힘)

두려움 관장하는 네트워크 활성 뇌의 다른 부분으로 신경전달물질을 보내,공유와 협력을 중단한다. 안전을 느껴야‘소통’이 가능하다. 뇌 전두엽‘가소성’(마음먹으면 학습, 가능성)

생활환경, 정서적 사회적경험, 양육방법등 영향을 준다.

이러한 내용들을 갖고 열정적으로 강의에 임해주신 강영희 박사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수 없어서 특강을 듣는 수강생들과 뜻을 모아 꽃다발과 작은 선물을 갖는 시간을 마련했다.

수강생들을 대신하여 정희숙과대표와 강정희 박사가 예쁜 미소로 포즈를 취하고있다.
수강생들을 대신하여 정희숙과대표와 강정희 박사가 예쁜 미소로 포즈를 취하고있다.

카랑카랑하면서도 또렷하게 전달하는 카리스마가 넘치는 강영희 박사를 보면서 젊음이 따로 없구나! 무척이나 열정이 가득한 만큼 삶 또한 주도적으로 개척하며, 연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다시금 갖게 되었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수강생들에게는 이번 ‘Enneagram’ 특강을 통해서 더 좋은 에너지를 갖고 삶의 주인공이 되길 염원해보았다.

한마디로 설명한다면 애니어그램(Enneagram)이란 사람을 9가지 유형의 성격으로 정의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제마(1837.04.23~1900.11.12) 함경도 함흥에서 서자로 출생,목조대왕의 둘째아들인 안원대군 후손인 왕족집안, 모친 지적장애인, 할아버지가 꿈에서 날뛰는 모습을 보고 이제마라는 이름을 지어줌. 주역에 관심, 한의학자, 문관, 무관, 시인)태양인, 태음인, 소양인,소음인으로 나누듯 애니어 그램은 2천년전부터 신비주의 세계에서 은밀하게 전해져 내려온 것이라고 한다.

‘Enneagram’을 하는 이유는 자신을 알고자 하는데 있다. 그리고 더 크게 자신의 유형과 타인의 類型(유형)을 앎으로써 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알게 되다는 것이다.

‘Enneagram’ 은 실제로 일주일정도는 여러 사람들과 합숙을 해야 어느 정도 정확성을 알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여기에 나온 유형은 about에 대한 유형으로 인식하는 것이지 자신의 유형이 아닐 수 도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더 정확 한 것은 타인이 다르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적용되었던 유형은 잘못된 유형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좋은 특강을 같이 공부하는 수강생들과 함께 傾聽(경청)할수 있도록 명강의를 해준 강정희박사 특강은 매우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으며, 점수로는 100점만점에 200점 이다.

강의를 마친후 수강생들부터 열화와 같은 뜨겁고 고마운 박수를 받으며 쑥쓰러워하는 강정희 박사와 배영희 교수 건강하길 소망한다.
강의를 마친후 수강생들부터 열화와 같은 뜨겁고 고마운 박수를 받으며 쑥쓰러워하는 강정희 박사와 배영희 교수
건강하길 소망한다.

아울러 언제나 변함없는 애정과 깊이 있는 삶의 사례들로 강의를 해주는 배영희 교수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새벽을 가르며 한걸음에 내려 와준 강 정희 박사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수강생들 대신하여 傳(전)한다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한 하루가 되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