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시대의 중소유통경영의 전략과 정책”

▲ 2019년 한국유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유통경영학회(김문홍 회장)는​ 1997년 9월 창립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유통에 관련된 학문적 연구를 통해, 이론적 체계정립과 전문인 양성을 위해 대학교육을 지원하며, 유통산업의 현황분석 및 선진유통기법의 도입과 개발 등 산학협력을 통해 유통 관련 기업은 물론 유통산업 전반에 걸친 유통합리화 활동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본 학회가 출범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김문홍 학회장(우송대 교수)

한국유통경영학회(회장 김문홍)는 지난 4월 27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이사회를 열고 2년(2019년~2020년) 임기의 한국유통경영학회 제7대회장에 김문홍 교수(우송대)를 선출하였다. 또한, 사무국장에는 윤기창 교수(군산대)를 임명할 예정이며, 이날 이사회에서 감사에는 이재은 교수(신한대), 남성집 교수(한남대)가 김문홍 회장과 함께 학회활동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학술편집위원장에는 김정희 교수(제주대)가 학회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기창 사무국장(군산대교수)

 

이날 한국유통경영학회(회장 김문홍)는 우리나라 중소유통/물류 분야의 이슈와 향후 전개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많은 학자들과 전문가, 유통‧물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계의 임직원들이 직접 참가하여 논문을 발표‧토론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물류 분야의 지속발전에 대한 고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한국유통경영학회 김문홍 회장(우송대 교수)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유통‧물류 분야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유통‧물류혁신이야말로 빠른 기술적 진보변화에 대응하여야 하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학계와 산업계가 융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한국유통경영학회가 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학회관계자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특히,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한국유통경영학회】가 주관이 되어 【한국물류학회】, 【중앙대학교 무역물류 글로벌리더 BK21+ 사업팀】과 공동주최로 개최하였다. 김장현 교수(군산대)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2019 한국유통경영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는 대회준비위원장이기도 한 김문홍 회장(우송대 교수)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되었다.

김문홍 회장은 개회사에서 신진학자 회원유치, 기업연계사업강화, 학회지 등급향상 등 향후 학회운영방안을 밝히고 소통과 화합으로 학회발전과 학술연구에 매진하자고 밝혔다. 이어서 배일현 교수(전임회장직무 권한대행 겸 사무국장)의 환영사, 한국물류학회 이영찬 회장, 한국유통경영학회 이성준 고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우소 금융본부장, ㈜애터미 박한길 회장 겸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장의 축사가 진행되었고 잠깐의 휴식이 있고 난 후 【신유통시대의 중소유통경영의 전략과 정책】이라는 주제로 분과별로 논문발표세션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비엘스튜디오】의  유재환 대표가 2019 유통경영인대상을 수상하였다. (주)비엘스튜디오는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여성패션유통에 있어  앞선 트랜드 예측과 우수한 생산력을  바탕으로 on/off Line 경계를 넘어 국내패션 유통산업과 제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는 기업이다.(http://www.laurenhi.com/)


특히, 이번 학회에서 「중국남성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선택요인 연구:베이징, 상하이를 중심으로」의 주제로 향문근, 현인규 교수(순천향대), 「The Effects of Manufacture Relocation on Consumers’ Responses: Experimental Research on Luxury Brands」의 주제로 오한모 교수(전북대), 「온누리 상품권과 신용카드가 전통시장에 소상공인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주제로 이철성, 김승희, 김영기(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날 성공한 유통물류기업인으로【(주)애터미】의 박한길 회장이 특별히 초대되었다. 박 회장은 축사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과 노하우를 전하면서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해지는 시대를 열어 나아가는 길에 한국유통경영학회의 많은 도움과 협력을 구한다고 밝혔다.

(주)애터미는 ①원칙중심의 문화 ②동반성장의 문화 ③나눔의 문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는 기업으로 고객감동을 넘어 고객의 성공을 목표로 하는 기업으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을 주력으로 생필품, 식품, 패션 제품 등의 네트워크마케팅방식 유통을 통한 판매로 2018년 기준 국내매출 1조원 해외매출 2,500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http://www.atomy.kr)

이어지는 학술대회에서는 【신유통시대의 중소유통경영의 전략과 정책】이라는 주제로 유통경영, 물류, 대학원 등의 5개 분과가 운영되었다. 각 분과에서는 제조혁신, 물류혁신, 유통혁신이 글로벌 국제경제에서 중소유통경영의 전략과 정책의 방향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3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100여 명의 학자들이 발표와 사회 및 토론으로 열띤 학술교류의 장이 되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김종성 교수(3대회장), 김철중 교수(가천대), 투엘  박희상 대표 등  100여명의 교수 및 학회관계자와 세종대, 우송대 연구원들의 도움으로 분과별 연구논문을 소개하는 멋진 학술대회가 되었다. 
한국유통경영학회 2019년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 후원기업 및 단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청주저축은행, (주)애터미, (주)인텍산업, (주)테크닉스디앤씨, (주)비엘스튜디오, 세종대학교 등이며 이러한 여러 기관의 도움으로 이번 학회가 더욱 빛나는 학술발표대회가 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