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오는 8월 28~30일까지 2019 동아시아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회의 개최
동북아 4개국과 아세안 10개국 등 14개국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사무총장과 관계자 등 참석 예정
유네스코 활동 모범사례 공유 및 유네스코 활동 강화를 위한 국가위원회 간 구체적 협력 방안 모색
시, 이번 국제회의 통해 글로벌 위상 공고히 하고 전주의 문화자산을 세계에 알릴 계획

글로벌 문화관광도시 전주에서 동아시아 14개국 유네스코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국제회의가 열린다.

전주시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오는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국립무형유산원과 서학동예술마을 등 전주시 일원에서 ‘2019 동아시아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회의’를 개최한다. 국가위원회는 국제기구 중 유네스코에만 유일하게 있는 제도로, 현재 전 세계 199개 유네스코국가위원회는 각국에서 유네스코 활동 홍보와 관련 사업, 유네스코 관련 네트워크, 파트너와의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동아시아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회의에는 동북아 4개 국가와 ASEAN 10개국가 등 14개 국가위원회 사무총장 및 관계자, 마토코 유네스코 본부 사무총장보(Assistant Director-General)와 유네스코 베이징·방콕·자카르타 사무소 관계자, 국내 유관기관 관계자 등 110여명이 참석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에 있어서 유네스코 및 관련 기관의 역할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참석자들은 유네스코 활동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공동연구 및 프로젝트 등 유네스코 활동 강화를 위한 국가위원회 간 구체적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국제회의에서 유네스코 창의도시로서 이행 성과와 도전과제를 보고하고, 전주의 전통문화를 홍보 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지난 2012년 전 세계 4번째,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로 지정된 이후로 국제협력사업 및 국제적 역량강화에 기여해왔다.

시는 또 국제회의에 참석한 각국의 국가위원회 사무총장 등과 함께 서학동예술마을을 탐방하고, 게스트하우스 숙박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한옥마을 투어 △김치담그기 체험 △비빔밥 체험 △한국전통문화전당 및 한지산업지원센터 견학 △팔복예술공장 방문 등 전주의 전통문화와 도시재생 사례를 홍보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국제회의를 통해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이자 글로벌 문화관광도시인 전주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참가국에 우수한 전주의 전통문화 등을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전주는 국제도시로서의 위상과 전통문화도시로써의 전통성을 갖는 그 어떤 도시보다도 갖지 못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우수한 도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전주가 이번국제회의를 통해 국제적 위상을 공고히 함과 동시에, 전주의 문화자산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발판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