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우수 운영기관 선정 !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이덕진)는 2019년 상반기 전라남도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학교밖 청소년들 자기개발활동 목공예 프로그램 참여사진
학교밖 청소년들 자기개발활동 목공예 프로그램 참여사진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란 만14~24세의 모든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자기개발, 신체단련 및 탐험활동의 등 창의적 인성함양을 위한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익히는 국제적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올해 본 센터에서 처음 진행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센터를 이용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4월 한 달 동안 신청을 받아 5명의 청소년이 5월 13일(월)부터 정식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매주 수요일 10시 30분부터 신체단련활동을 시작으로 자기개발활동, 봉사활동까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7월 29일(월)~30일(화)에는 1박 2일의 탐험활동을 떠난다. 

청소년성취포상제 우수 운영기관은 2019년 상반기 기준 청소년 입회 신청 인원 및 활동기록부 작성 등의 활동 운영현황을 기준으로 선정되었으며, 55개 운영기관 중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포함한 4곳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우수 운영기관에는 10만원 상당의 부상이 주어졌으며 부상은 청소년성취포상제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돌아갈 계획이다.

이덕진 센터장은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라 1명의 수료자가 나와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성실한 참여로 우수기관에 선정될 수 있었던 거 같다. 참여 청소년들이 힘들고 벅찰 수도 있는 과정이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과정을 수료하면 높은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여 청소년들이 중도 탈락 없이 모두 동장을 수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는 여성가족부 산하 사단법인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가 장성군에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지원 및 학업복귀와 자립을 위한 지원 등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검정고시 대비반(스마트교실)을 운영 중이다. 또 학업중단숙려제를 운영하여 학업을 중단하려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에게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