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창업도시로 도약 기대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임택)가 지난 20일 전국 청년들이 참여하는 ‘제1회 광주광역시 동구청장배 전국 청년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광주 동구가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후원한 이번 경진대회는 광주권역 최초로 기초자치단체가 마련한 전국단위 청년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다.

동구는 지난 17일까지 ‘광주동구를 혁신할 창업아이디어를 찾아라’는 주제로 공개모집을 진행해 서울·경기·대전 등 전국에서 40여 팀의 참여 신청을 받았다.

광주동구창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된 이날 본 대회에서는 청년들이 제출한 창업아이디어에 대한 멘토링을 지원해 아이템을 고도화하고, 최종 본선에 진출한 8개 팀이 창업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멘토링 전문기관인 K-ICT창업멘토링센터 멘토들의 현장감 있는 멘토링과 금기현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사무총장이 ‘4차산업혁명시대, 왜 기업가정신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본선심사에는 이날 참가한 청년 등으로 구성된 청중평가단의 투표결과와 심사위원회의 심사결과를 합산해 총 320만 원의 시상금을 수여했다. 이날 대상은 광주(동구)에서 참가한 ‘미나페이’팀의 ‘100만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무슬림 관광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이 대상을 수상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간에 개최된 이번 대회가 우리 동구를 청년들에게 알리고, 지역을 혁신할 수 있는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은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지역이슈에 대한 전국청년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우수사례를 추가로 발굴해 동구가 청년생태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경진대회 시상결과

구 분

팀명

지역(대표자)

아이디어명

대상

미나페이

광주

(동구)

100만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무슬림 관광 가이드 어플리케이션

최우수상

ReStu

(레스투)

광주

(전남대)

O2O(Online to Offline) 동화책 제작 원데이클래스 '꿈그림'

특별상

tAB

대전

Phoenixtraw(일회용 빨대 배출량 감소)

우수상

IDQueens

(아이디퀸즈)

서울

가닥램프

우수상

티아

서울

(kc대학교)

나도펫(이색동물 분양 및 용품 유통 플랫폼)

장려상

더트리퍼

부산

광고비 걱정 없는 소상공인(업체)과 관광객의 관광 네트워크

장려상

휴먼솔루션

광주

(동구)

요양보호사-재가노인 매칭서비스 플랫폼 앱 개발

장려상

신주화

광주

(광산구)

뉴미디어를 통한 광주 동구 리뷰 콘텐츠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