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업 참여 확대 .발전수익 환원 등 지역경제활성화 기대
새만금개발공사,육상태양광 1구역사업 시행자 평가결과 발표
도내 6개사 참여한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우선협상 대상
주민 참여 10%.주민 수익 7%.지역업체 참여 40% 등 제안
새만금 산단에 466억 투입 제조공장 투자도 별도 제안해 주목

새만금개발공사가 지난 5.2일 사업시행자 모집.공고한 새만금 태양광 1구역 우선협상대상자 평가결과가 발표 되었다.

본 사업은 지난해 10.30일 비전 선포식을 통해 공개된 새만금 재생 에너지 사업 3.000MW의 일부이며 새만금 산업단지 동측 육상 태양광 300MW중 새만금개발공사에서 SPC사업시행자를 모집을 통해 추진하는 90MW규모의 선도사업이다.

금회 사업시행자 모집.공모에는 한전발전자회사 6개사 중 한국수력원자력(주)을 제외한 5개 발전사 컨소시엄이 모두 참여하여 관련업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된 사업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엔너지어링 컨소시엄의 주요 제안내용은 전체 사업비(1.476억원)중 주민 참여율은 10%,주민수익률 7%보장,지역 기업의 시공 참여율 40%,지역기자재 사용률 93% 등이며

특이할 만한 제안은 육상태양광 발전사업 참여와는 별도로 새만금 산업단지에  총466억원의 제조공장을 투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ENG컨소시엄의 제안은 지난 수개월 간 새만금청,새만금개발공사,전북도 등 관계기관과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수많은 논쟁 끝에 합의한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지역상생방안'에 따른 것이며

제안내용이 실행될 경우 사업참여 주민은 총 147억원을 투자를 통해 7 %의 수익을 제공받고 지역기업은 도급공사비 중 457억원(전체40%)을 원도급자로 참여할 수 있으며

특히, 지역의 태양광 기자재 업체의 전북도에 대한 시설이전,신규 투자를 잇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이승복 새만금추진지원단장은 우선사업시행자 선정으로 사업이 본 퀘도에 오르게 된 점을 환영하며,추진과정에서 지역의 역할이 필요한 사항은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며 앞으로 ,당초 약속된 지역 주민과의 지역 기업의 사업 참여 등 지역상생방안의 이행여부를 지속 점검하고 금회 공모과정에서 다소 논란이 지역기업 참여 방안은 민관협의회에서 논의하여 재생 에너지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