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벽에 지상 1~9층 계단‧청사~별관동 연결 통로 구축
상가‧공공청사 복합 건축물로 화재시 인명피해 최소화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남구종합청사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할 경우 민원인을 비롯해 청사에서 일하는 근무자 등의 인명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안전하고 신속한 대피를 위해 청사 외벽에 옥외 피난계단 설치를 추진한다.

현재 소방법에 따라 실내 비상계단과 완강기 등 피난대피 시설들이 설치돼 있으나 화재 발생시 실내 비상계단은 연기로 가득차 사물 식별이 어려운데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몰리면 압사 사고 등 또 다른 인명 피해 우려가 있고, 완강기를 통한 수송량에도 한계가 있어서다.

남구는 15일 “특별교부금 4억원을 투입해 남구종합청사 외벽에 지상 1층부터 9층까지 연결하는 옥외 피난계단과 남구종합청사와 별관동을 잇는 연결통로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청사 외벽에 옥외 피난계단과 별관동 연결통로 설치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화재 발생시 인명피해의 주원인이 연기에 따른 질식에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연말 국회에서 열린 연기 질식사고 문제 해소 방안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이같은 지적이 제기됐고, 건축법에서도 고층 건축물의 경우 아래층으로 피난 동선이 집중됨에 따라 이에 따른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옥외 피난계단을 추가 설치해 피난 동선을 분산토록 하고 있다.

또한 현 남구종합청사의 경우 지하 1층에서부터 지상 4층까지 판매시설 용도이면서 5층부터는 공공청사로 활용되는 복합 건축물인데다 청사내 상시 근무자만 640여명에 달해 화재가 발생하면 많은 인명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서다.

남구는 조만간 옥외 피난계단 및 남구종합청사와 별관동을 연결하는 통로 구축과 관련한 설계용역을 실시하는 등 최대한 서둘러 올해 연말까지 재난대비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남구 관계자는 “화재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고, 특히 고층 건물에서의 화재는 건물 구조상 연기 뿐만 아니라 폭열 현상으로 인해 또 다른 위험이 상존해 있는 만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난대비 시설 설치를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