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전문가가 들려주는 창업 Mentoring (사업계획서 지도작성) 김승수 교수
재 창업/업종전환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과정 정 옥영 대표 허 정연 보조강사
대전광역 새일센터 이경림 부센터장, 이기은 선생

고용노동부지원 무료 직업교육훈련 기관이며, 여성인력 양성 및 취업전문 교육기관인 대전광역 새일센터는 지난 3월18일부터~30일까지 재창업/업종전환 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과정을 모집하여 2019년 4월1일부터 ~ 6월11일까지(약 3개월, 50일, 총 200시간)재창업/업종전환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을 실시하였다.

좌로부터 이기은 담당선생님,장미영,이경림부센터장,정옥영반장
좌로부터 이기은 담당선생, 장미영선생, 이경림부센터장, 정옥영반장, 배미숙선생

주요 창업 교육내용 으로는 창업관련 법, 제도 교육으로서 ① CEO로서 알아야 할 세무 회계 ② 마케팅 ③ 창업관련 정부지원제도 ④ 창업관련 자금 확보 방안 ⑤ 사업계획서 지도작성 방법 등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교육을 마치고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은 대상자를 파악하여 별도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하여 “창업 전문가가 알려 주는 창업멘토링” 프로그램을 32시간(8일)을 진행하여 창업 예비자로부터 좋은 호평을 얻었다.

김승수 지도교수와 창업멘토링 과정의 수강생
김승수 지도교수와 창업멘토링 과정의 수강생

창업 멘토링 강사로는 금융권에서 26년간 여, 수신업무와 세무, 회계, 총무등을 두루 경험하고 창업지도사,기업회생경영사,기술평가사,기술경영사 대학교 겸임교수 및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전문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김 승수 교수를 초빙하여 사업계획서 전반에 관한 내용을 진행하였다. 대전외국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캐나다에서 공부를 하고 있으며 한류를 세계에 전파하는 SM을 꿈꾸는 허 정연 보조강사와 함께 PPT지도를 통해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사업아이템을 정하도록 하여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작성(PPT)을 도와 드리고 자문과 feedback을 동시에 하며, 마지막날(2019년 6월28일)에는 각자의 사업아이템을 활용하여 그동안 준비하고 작성한 사업계획서 발표(PT)를 실시하였다.

좌로부터 허정연 보조강사와 김승수 지도교수
좌로부터 허정연 보조강사와 김승수 지도교수

이러한 발표가 있기까지는 수강자 예비창업자를 위하여 첫째, 창업적성검사, 둘째,사업아이템 구상을 통한 사업계획서 제목을 정하였으며, 셋째, 한글사업계획서를 개인별로 배부또는 이메일로 전송하여 일단 한글로 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넷째, 한글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발표용인 PPT로 작성을 해보게 하였다.

창업자 멘토링 과정에서 교재로 사용한 스타트업 다이어리(김승수,허정연 공저)
창업자 멘토링 과정에서 교재로 사용한 스타트업 다이어리(김승수,허정연 공저)

사전에 김승수 교수는 교육수강자  예비창업자들에게 Sample(샘플)  PPT를 E-mail로 배부하여 쉽게 적응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 할수 있도록 지도를 했으며, 허정연 보조강사는 익숙하지 않은 수강자 예비창업자들의 사업계획서 PPT 작성을 보조해 도움을 주니 매우 만족해 하였다.

백경희 예비창업자 선생님께 사업계획서 PPT지도를 하고있는 허정연 보조강사
백경희 예비창업자 선생께 사업계획서 PPT지도를 하고있는 허정연 보조강사

사업계획서 관련 강의 진행은 Ⅰ.창업구상 1.창업자의 자세 2.창업절차, 3.성공창업을 위한 절차 Ⅱ.창업 준비에는 1.아이템선정 2.프랜차이즈 가맹창업 3.창업자금 4.상권분석 5.사업타당성 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 6.점포계약 Ⅲ.창업실행으로는 1.상호,2.인테리어,3.사업자등록,4.종업원채용,5.홍보마케팅,6.개업준비,7.개업일정순으로 교육수강자 예비창업자들이 비교적 쉽게 알아들을수 있도록 책자를 제작하여 배분하였다.

정옥영 반장 예비창업자 수강생에게 사업계획서 PPT작성을 도와주는 허정연보조강사
정옥영 반장 예비창업자 수강생에게 사업계획서 PPT작성을 도와주는 허정연보조강사

또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설명하고 샘플자료 예시를 통하여 디테일하고 설명 함으로서 수강생들이 쉽게 접근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배미숙 예비창업자 수강생이 사업계획서 PPT발표를 하고 있다.
배미숙 예비창업자 수강생이 사업계획서 PPT발표를 하고 있다.

1.사업소개에는 ①사업현화 ②영업자(본인)소개(학력및 경력수상등)③하고자 하는 사업소개④Business Model, 2. 환경분석 에는 ①3C분석 ②SWOT분석 ③하고자 하는 상권에 있어서 상권분석,업종추이,유동인구,주거인구및 상권분석 및 전략 ④ STP분석으로 진행을 하였고, 3.Marketing MIX 전략에는 ① Process ② Product ③Price ④Promotion ⑤People⑥Place⑦ Physical Evidence순으로 전략을 구성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4.재무계획으로는 ①고정자금 상세계획 ②연차별(3년)손익계획③손익분기점 분석결과④손익분기점 그래프및 BEP(손익분기점)그래프⑤자금조달계획5.상세일정 순으로 작성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편의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장미영 예비창업자 수강생의 사업계획서 PPT발표
편의점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장미영 예비창업자 수강생의 사업계획서 PPT발표

김 승수 교수는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다양하며 개인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Start Up(창업)업에 반영시키는 방법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최선의 방법이라고 설명하였다.“

정옥영 반장 로하스 스튜디오 창업 사업계획서 PPT를 발표하고 있다
정옥영 반장 로하스 스튜디오 창업 사업계획서 PPT를 발표하고 있다

마지막(2019.6.28)날에는 김승수 교수가 직접 책걸이를 했다. 시루떡을 준비하여 새일센터(이경림 부센터장,총괄팀장)와 이번과정의 이기은 선생, 다른 파트에서 고생하는 팀장들과 전문가가 알려주는 멘토링 과정에서 성실하게 수업을 받았던 수강생 정옥영 반장, 백경희 선생, 배미숙 선생, 우인숙 선생, 장미영 선생, 김경애 선생, 박선정 선생과 함께 나누어 먹으면서 정감 있는 시간을 보냈으며 이후 이경림 부센터장의 수료증 전달과 전문가가 알려주는 멘토링 과정에서 수강생을 대표하여 도움을 많이 준 정옥영 반장 선생께 우수상(표창장)을 전달하여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창업멘토링 마지막 시간에 책걸이용으로 김승수 지도교수가 준비한 시루떡 새일센터 선생님들과 창업멘토링과정의 수강생들과 나누어 먹으며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창업멘토링 마지막 시간에 책걸이용으로 김승수 지도교수가 준비한 시루떡 새일센터 선생들과 창업멘토링과정의
수강생들과 나누어 먹으며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정옥영 반장은 “대교에서 오랜기간동안 교사일을 하면서 늘 마음속에는 창업에 대한 열망을 하고 있으면서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자 준비를 철저하게 했다고 한다. 금번 전문가가 들여주는 창업의 ABC과정에서 배운 사업계획서 노하우는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창업전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서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을 배웠으면 한다고 말하여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정보와 서류 제출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까지 지도해준 김승수 지도교수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사진작가이기도한 정옥영 반장의 일몰 사진 풍경
사진작가이기도한 정옥영 반장의 일몰 사진 풍경

“학교에서도 못해본 반장을 이곳에서 해보고 우수상까지 받아서 가족에게 자랑거리가 생겼다.”고 파안대소하며 즐거운 모습이 소녀 같았다. 정옥영 선생은 충남대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나와 대교에서 가정과 사회에 봉사하며 지내오다가 퇴직한후 "카메라 사진찍는 취미를 남편과 함께 공부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원만하게 잘 해결해 나왔다."고 말했다.

장미영,김승수 지도교수,정옥영, 배미숙 선생님과 헤어짐을 아쉬워하며
장미영, 김승수 지도교수, 정옥영, 배미숙 선생과 헤어짐을 아쉬워하며

백경희 선생은 공공기관에서 직업상담사,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한 커리우먼이었다. 잔잔한 미소와 근성있는 깔끔함으로 사업계획서를 스스로 작성을 하여 주변 동료들에게 칭찬을 많이 들었다.

재창업 ,업종전환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생 모집 플래카드
재창업 ,업종전환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생 모집 플래카드

배미숙 선생은 정리수납전문가로서 또한 Clean(환경청소)에 많은 관심을 갖으면서 창업의 의지를 불태우기 위해 배재대학교 내 새일센터 전문가가 들려주는 창업멘토링 시간을 마치면 내일직업전문학원에 등록을 하여 차근차근 배우면서 창업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한발한발 나아가고 있는 모습이 무척 고무적이었다. 백경희 선생의 아이템은 "잔치국수 전문점을 Open하여 주변분들에게 정성된 한그릇의 잔치국수를 대접하면서 공동체로서 살아가는 실 생활(生活) 멘토(Mentor)가 되어주는 그런 봉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미숙 예비창업자 선생님께서 수료증을 받고 이경림 부센터장과 기념촬영
예비창업자 배미숙은 수료증을 받고 이경림 부센터장과 기념촬영

장미영 선생은 대전 주변의 금산에 거주하면서 출퇴근을 승용차로 하면서 배대대 새일센터에 와서 열심히 경청을 하고 메모를 하였다. 또 장미영 선생은 ‘편의점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어 사업계획서 또한 편의점 창업에 대하여 PPT를 작성하고 발표하였다.

장미영 예비창업자 선생님 이경림 부센터장과 함께 수료증 전달후 기념촬영
장미영 예비창업자 선생, 이경림 부센터장과 함께 수료증 전달후 기념촬영

또한 우인숙 선생은 집안의 우환으로 인하여 바쁜일정에도 불구하고 짬짬히 참석하여 미래에 대한 선물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는 희노애락이 공존하지만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갑작스런일로 인해 평상시 해주고 싶었던 선물을 언제 몇날 몇시에 전달해주는 타임머신 같은 부분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다.

또한 김경애 선생은 외식업에많은 관심을 보였으나 그동안의 경력과 능력을 인정받아 취창업의 선택을 하게되었다. 상기에서 언급한 정옥영 반장은 식단별 질환별 치유식인 건강 로하스 푸드 스튜디오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보고하였다.

박선정 선생은 취업쪽으로 턴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마친후 인근 도솔촌에서 다같이  점심을 먹고 전문가가 들려주는 멘토링 과정의 전반적인 부분을 마무리 하였다.

창업멘토링 과정의 예비창업자 수강생들 좋은인연,소중한인연 이길 기대하며
창업멘토링 과정의 예비창업자 수강생들 좋은인연,소중한인연 이길 기대하며

금번 기간동안 여러 가지를 어시스트한 이기은 선생은 "시간이 참으로 빠르게 간것 같으며 금번 멘토링과정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힘써준 김승수 교수와 수강생분들게 감사드린다고 말했으며,이러한 계기를 통하여 더 많은 경력단절된 여성들이 제 목소리를 내고 취, 창업의 기회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금번 새일센터에서 실시하고있는 재창업,업종전환대상자를 위한 창업교육과정에서도 교육특전으로는 창업준비 교육및 창업동아리 운영으로 창업에 대한 부분을 지원하고,수료생 전원에게 창업컨설팅, 실업급여수급자 교육기간 구직활동으로 인정해주고,소정의 교통비를 지급하나,80%이상의 교육참석자들에게 수료증과 교통비를 지급하였다.

여성가족부와 대전광역시로부터 지정받은 여성교육과 창업을 돕는 전문기관인 대전광역 새일센터가 있고 산하조직으로 새일센터와 대전 배재대 ICT융합 새일센터가 있다.

대전 배재대 ICT융합 새일센터에서는 고용노동부 지원 무료과정을 교육해 주고있으며, 취업을 원하는 모든여성, 취업을하고싶으나 어떤 분야로 해야할지 막막한 여성,자신의 성격이나 흥미,적성등을 알고 싶은 여성,직업동향이나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주고 맞춤형 일자리 알선 취업연계전담 직업상담사의 체계적인 사후관리까지 해주고 있다.

일은 하고 싶지만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여성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전화해서 상담받으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042-716-2153, 2156, 070-4362-6404)로 연락을 하여 많은 도움을 받길 바란다.

당당한 여성의 새로운 시작, 희망있는 도전, 새로운 시작을 새일센터에서 할수 있도록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고 다양한 직업훈련 교육을 또 예정하고 있다.

여성재취업훈련은 여성가족부 전액국비지원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교육생에게는 월 5만 원~12만 원 교통비가 지급되며 취약계층에게는 교육수당 월 30만 원이 지급된다.

이경림 부 센터장은 저출산과 고용시장의 어려움으로 자녀 육아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경제생활이 우선시되어야 인구 경제 정책에 실효성이 생긴다.“며 성공적인 새일센터운영을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지원 또는 뒷 받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 새일센터(042-520-5305/070-7362-6573)홈페이지(https://djsaeil.pcu.ac.kr)이메일(jobs@pcu.ac.kr)대전광역시 서구 배재로 155-40, 배재대학교 우남관 105호로 문의 하면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