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연구원, ‘지방사립대학의 공영화와 과제’ 주제로 6월 7일 세미나 개최

조선대학교 공영화, 시민들과 함께 논의 시작
조선대학교 공영화, 시민들과 함께 논의 시작

조선대학교(총장직무대리 홍성금) 민주평화연구원(원장 김재형)은 6월 7일 오후 2시 서석홀 4층 대호전기홀에서 ‘지방사립대학의 공영화와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에서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1946년 지역민들에 의해 설립된 조선대학교를 ‘어떻게 공영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관한 논의가 시민들과 함께 진지하게 전개될 예정이다.

최근 일부 사립대학의 비리가 도를 넘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건전한 사립대학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속하는 ‘공영형 사립대학’ 제도가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교육계와 시민사회단체에 의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지방사립대학의 공영화에 관한 세미나가 열려 지역사회는 물론 전국적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먼저 ‘조선대학교 주인은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백수인 조선대 교수가 특강을 실시한다.

이어서 이철갑 조선대 교수의 사회로 세 명이 발표하고 다섯 명이 토론을 한다.

첫 번째로 김명연 상지대 교수가 ‘지방사립대학과 공영형 사립대학’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김명연 교수는 저출산 학령인구의 감소로 지금이 대학 체제 개편을 통해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적기라고 하면서 정부는 적어도 내년에는 공영형 사립대학을 포함한 대학체제개편의 시범사업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펼 계획이다.

문상일 인천대 교수는, ‘인천대의 공영화 과정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는데, 인천대학이 사립대학에서 시립대학을 거쳐 국립법인대학으로 되기까지의 과정과 과제를 정리하여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이건근 조선대 연구교수가 ‘조선대학교의 공영화 가능성 진단’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이건근 교수는, 지방대학의 위기를 방관한 지난 정부의 정책에 대하여 비판을 가하면서 효율적인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화 전략으로서 공영형 사립대학제도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조선대학교의 공영화 가능성에 대하여 진단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토론에는 임종연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조직위원장, 조선호 광주전남 6월항쟁기념사업회 사무처장, 황법량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상임활동가, 전대현 조선대 총학생회 부회장, 김용래 조선대 총동창회 사무총장이 맡는다. 모두 조선대학교의 공영화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로서 열띤 토론이 예상된다.

김재형 원장은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니고 있는 조선대학교가 불안정한 지배구조로 인한 혼란과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영형 사립대학 또는 국공립 형태의 대학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지역사회가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